[중국증시] 무역전쟁 폭풍 속, 저평가 '백마주'서 기회 노려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8-07-07 22: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반기 실적 급등했지만 주가 폭락한 백마주 82곳 '주목'해야

  • 순익 수십 배 급증 전망한 기업도 있어, PER도 낮아 '기대할 만'

[사진=중국신문사]


중국 증시가 심상치않다. 확실한 상승 모멘텀이 부재하고 중국 국내 유동성이 부족한 상황에서 미·중 무역전쟁, 미국 기준금리 인상 등 악재가 겹치면서 급락세를 지속했다. 미국이 중국에 관세 폭탄을 투하한 6일 중국 증시가 일제히 급반등했지만 하락세에 제동이 걸렸다고 보기도 어렵다. 하지만 기회는 있다는 분석이다. 증시가 바닥을 계속 탐색하는 상황에서 최근에 폭락한 '백마주(장기 실적 상승세를 보인 성장주)'를 집중 공략하는 것이 투자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증권일보(證券日報)가 6일 보도했다.

지난 6월 한달간 상하이종합지수는 11.69% 급락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한 중국 경기를 바탕으로 상장사 실적도 양호한 상태다.

지난 5일까지 상반기 예상실적을 공개한 1232개 기업 중 전망을 낙관한 기업은 884곳으로 전체의 70%를 차지했다. 이 중 150개 기업의 예상 순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2배로 뛰었다. 이들 150개 기업 중 지난달 주가가 폭락한 상장사는 82곳으로 대부분이 다수 증권사에서 '백마주'로 분류돼 있어 향후 반등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예상 순익 증가폭 상위 1~5위 기업은 제약업체 성지탕(聖濟堂), 하이푸루이(海普瑞), 디지털영상업체 한방하이테크(漢邦高科), 퉁위안(通源)석유, 메이녠건강(美年健康)으로 모두 1000% 이상의 증가율을 예상했다. 1위 성지탕의 순익 증가율 전망치는 무려 3917%다. 전동설비 제조업체 닝보(寧波)동력, 나노 소재 관련 기업인 야마둔(亞瑪頓) 등이 순익 830%, 793% 증가를 전망했다. 200% 이상 순익 급증을 예상한 기업만도 30곳에 달한다.

이들 백마주 대부분은 혁신기업으로 창업판, 중소판 등 상장사 비중이 전체의 85.37%다. 이들 시장은 시황의 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만큼 최근 낙폭이 30%를 웃도는 상장사만 6곳에 달한다. 주가수익비율(PER) 자신이 상장한 거래소의 평균 수준을 밑도는, 즉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상장사가 82개 종목의 30%에 육박하는 28개로 파악됐다. 

요약하면, 성장성있는, 믿을 만한 기업의 주가가 최근 폭락했고 심지어 저평가된 상태지만 실적은 급등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중국 증시가 바닥을 탐색 중인 점을 고려해 적절한 시기를 노려 공략해볼 만다는 분석이다.

중국 주요 증권사도 이들 상장사를 눈여겨 보고 있다고 신문은 소개했다. 6월 들어 주요 증권사, 펀드, 해외기관의 주목을 받은 종목만 20곳이다. 가장 큰 관심을 받은 기업은 츠원(慈文)미디어로 무려 105개 기관이 주목했다. 문화혁신을 주도한다는 평가를 받는 이상(易尙)전시, 스마트도시 테마주로 분리되는 밍자후이(明家匯) 등도 10곳 이상이 분석에 나섰다.

차이푸(財富)증권은 츠원미디어와 관련해 "콘텐츠 제작 관련 중국 대표 기업으로 최근 3년 연속 양호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면서 "올해와 내년 순이익이 각각 5억3100만 위안, 6억29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보이며 전망이 양호해 최근 '추천' 등급을 매겼다"고 소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