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김정은 진정성 1분 내 간파…단 한번의 기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8-06-10 09: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럼프, G7 정상회의서 회견…"김정은 진정성 1분이면 간파, 시간낭비 안 할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에서 1분이면 회담 성공 여부를 간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회담이 김 위원장에게 단 한 번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9일(현지시간) CNN 등 외신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캐나다 퀘백주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중에 가진 회견에서 "나는 김정은이 그의 국민들을 위해 위대한 뭔가를 하기 바란다고 믿는다"며 "그는 그 기회를 갖고 있고 다시는 이런 기회를 갖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평화의 임무'(mission of peace)인 이번 회담이 김 위원장에게 '단 한 번의 기회'(one-time shot)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회담의 불확실성이 크다는 점을 인정했다. 그는 "진짜 미지의 영역"이라며 "일어난 적도 없고 시험해본 적도 없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회담이 잘 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며 회담이 시작되자마자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김 위원장에게서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회담을 오래하지 않을 것"이라며 "(김 위원장의 비핵화 진정성 여부는) 1분 안에 알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좋은 일이 생길지 아닐지는 아주 빨리 알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생각되면 난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거다. 그(김정은)의 시간도 허비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지금까지는 좋았다"며 "무슨 일이 일어날지 보자"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번 회담에서 최소한 관계를 맺고, 이후 과정을 시작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후속 회담 가능성을 재확인한 셈이다. 그는 지난 7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한 뒤 백악관에서 가진 회견에서 6·12 회담이 잘 되면 김 위원장을 백악관으로 초청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 뒤 G7 정상회의 일정을 끝내지 않은 채 싱가포르로 향했다. 싱가포르 시간으로 10일 밤 현지에 도착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