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갈등 속 일본은 누구 편?" 중·일 경제대화 관전포인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8-04-13 13: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대일로 중심 협력체계 구축 논의 전망

  • 전문가 "일본, 미중 무역전쟁 관련 중국쪽 입장 내놓을 것"

  • 한중일 정상회담 관련 대화도 이뤄질 예정

[사진=바이두]


한·중·일 정상회담과 북·미 대화 등을 앞둔 중요한 시점에 일본과 중국이 고위급 경제대화를 재개한다. 이번 대화는 미·중 무역갈등과도 연관이 깊어 세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오는 15일 일본을 방문해 고노다로 일본 외무상과 만나 양국 관계 개선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고 중국 관영언론 신화망(新華網)이 11일 보도했다. 지난 2010년 이후 중단됐던 중·일 고위급 경제 대화가 8년 만에 재개되는 것이다.

중국 봉황망(鳳凰網) 등 다수 언론에 따르면 특히 중국은 이번 대화의 초점을 ‘안정적인 양국 경제 무역관계 유지’와 ‘역사적 동기’로 보고 있다.

봉황망은 “올해 중·일평화우호조약 체결 40주년을 계기로 양국은 환경∙전자상거래∙서비스∙제조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 관련 논의를 나눌 것”이라며 “특히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육∙해상실크로드)를 중심으로 협력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최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제창한 외교 지침인 ‘자유롭게 열린 인도 태평양 전략과 일대일로의 협의점을 찾는 것이 중요 포인트”라고 덧붙였다.

특히 최근 미국과 중국간 무역갈등 긴장감이 팽팽한 상황인만큼 이와 관련해 일본이 어떤 태도를 취할지도 주목해야 한다고 신문은 전했다.

중국 상무무에 따르면 중국은 일본의 최대 무역파트너이자 수입국이다. 일본 역시 중국 제2의 수출대국이다. 또 양국은 최근 들어 안정적인 경제·무역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양측의 무역 규모는 3000억 달러(약 320조8500억원)를 넘어서 전년 대비 10%가 넘게 성장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번 대화에서 일본이 미·중 무역전쟁에 대해 중국 쪽에 기울어진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 경제 전문가는 “일본과 중국의 경제 무역이 안정기에 접어들었고 수 많은 일본 기업에게 중국은 가장 확실하고 우수한 해외 투자지이기 때문에 일본이 쉽게 미국 측에 설 수는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일본 아사히 신문은 “중국과 미국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측이 일본과의 경제협력을 서두르고 있다”며 “경제 규모 세계 3위인 일본과 먼저 협력하는 것으로 트럼프 정권의 무역전쟁을 흔들겠다는 의도가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이야기가 오고 갈 것인가도 관심사다. 그간 일본은 한반도 대화국면을 둘러싼 ‘재팬 패싱(일본 배제)’를 제기해 왔다. 봉황망은 “5월 한·중·일 정상회담과 북·미 대화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한반도관련 문제도 논의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