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재팬 패싱 싫어" 중국과 관계 개선에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8-04-10 17: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중·일정상회담 빠른 개최에도 적극적

  • 중일 고위급 경제대화도 추진 중

  • 전문가 "미중 무역전쟁, 양국 관계 개선 방해"

아베신조 일본 총리(왼쪽)와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오른쪽) [사진=바이두]


오는 5월 9일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가 예정된 가운데 일본이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정상회담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번 회담을 통해 중·일 정상의 연내 방일 및 방중도 추진될 전망이다.

​9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전날 일본 교도통신이 단독으로 한·중·일 정상회담의 개최 일정을 보도했지만 이는 3국의 공식적인 확인이 이뤄지지 않은 날짜라고 전했다. 최근 한반도 정세와 관련한 ‘재팬 패싱(배제)’의 우려로 인해 일본이 한·중·일 만남에 박차를 가하며 성급하게 보도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일본은 북·중 정상회담 이후 한·일 외교장관의 만남 및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골프회동을 추진하는 등 재팬 패싱을 피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중국과의 관계 개선도 일본이 이번 회담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이유다. 양국은 지난 2010년부터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釣魚島) 열도를 둘러싼 분쟁 등으로 관계가 급속히 악화된 바 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측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의 연내 방일과 방중을 추진할 전망이다. 이에 앞서 오는 15일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일본을 방문하는 시점을 축으로 고위급 경제대화 개최도 계획 중이다.

고위급 경제대화에서 일본 측은 아베 총리가 주창한 외교 지침인 '자유롭게 열린 인도태평양 전략'과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육·해상 실크로드)가 서로 연대해 추진될 수 있다는 인식을 내비치며 아시아 지역 인프라 정비 등에서 협력하자고 제안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신문은 전했다.

그러나 양국 간의 근본적 관계 개선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가오궁(高洪) 중국사회과학원 일본연구소 연구원은 “한·중·일 정상회담과 양국 고위급 경제대화는 중·일관계 개선의 중요한 첫 걸음이지만 낙관적이지만은 않다”며 “양국 관계 개선은 양측의 정치적 신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가오 연구원은 최근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중·일 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봤다. 그는 “곧 있을 아베 총리의 미국 방문과 5월 북·미 회담 등도 중·일 관계에 변수가 될 수 있다”며 “일본은 미국과 군사적 동맹관계이고 일본이 어떤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 중국과 정치적 신뢰도가 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중국은 일본과 관계개선을 간절히 바라지만 이는 양국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일본이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