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서로에게 없어서는 안될 친구…베트남과 굳게 손잡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트남 하노이=주진 기자
입력 2018-03-22 20: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VKIST 착공식 참석…"VKIST는 양국 정부와 국민의 꿈과 의지가 만나는 곳"

 베트남을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베트남 하노이 호알락 하이테크파크에서 열린 한-베 과학기술연구원(VKIST) 착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베트남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지난 25년간 항상 그래 왔듯이 앞으로도 한국은 베트남과 굳게 손잡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하노이 호알락 하이테크 파크에서 열린 '한-베트남 과학기술연구원'(VKIST) 착공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고 "그 길에서 지금 우리가 서 있는 이 넓은 땅은 양국의 과학기술 인재들과 기업이 함께 미래를 도모하는 교류협력의 산실로 우뚝 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친구와 의지가 있으면 외롭지 않고 성공할 수 있다'는 베트남 속담을 언급하면서 "베트남과 한국은 이미 서로에게 없어서는 안될 친구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양국의 공동 프로젝트로 설립하는 한-베트남 과학기술연구원은 우리의 신뢰와 협력 의지가 얼마나 굳건한지 보여준다"며 "이제 남은 것은 더욱 풍요로워질 양국의 미래"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한-베트남 과학기술연구원은 양국 정부와 국민의 꿈과 의지가 만나는 곳"이라며 "꿈은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힘이고, 의지는 현실을 더 나은 미래로 이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학기술연구원 착공으로 베트남은 '현대화한 산업국가 건설'이라는 꿈을 향해 한 걸음 더 내딛게 됐다"며 "반세기 만에 산업화를 이룬 한국의 경험이 베트남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 일에 쓰이고 있다. 한국의 꿈도 함께 커지게 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나는 한국과 아세안의 공동번영 청사진으로 '더불어 잘사는, 사람 중심의 평화공동체'를 제시한 바 있다"며 "한-베트남 과학기술연구원이 베트남의 산업과 미래성장 동력을 이끄는 동시에, 한 걸음 더 나아가 '한-아세안 미래공동체'를 실현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2020년 하노이 호알락 하이테크파크(HHTP)내 완공될 예정인 VKIST는 우리나라 과학기술 기반 산업화 성공모델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을 베트남에 적용해 만들었다. 베트남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과학기술인력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특히 VKIST는 양국이 각각 3500만 달러씩 기여해 만든 ‘수평적 공적개발원조(ODA)’ 협력 사례이자, 외교부-KOICA-과기부-KIST가 협업한 모범적인 ODA 사례로 꼽힌다.

선진국의 지원을 받아 KIST를 설립, 눈부신 경제발전을 이룩한 우리나라가 이제는 국제사회의 발전에 적극 기여해간다는 취지와 맞닿아 있다.

 

베트남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베트남 하노이 호알락 하이테크파크에서 열린 한-베 과학기술연구원(VKIST) 착공식에서 당 티 응옥 틱 국가부주석(오른쪽)과 시삽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베트남은 수교 25년만에 아세안 국가 중 한국과 교역 1위, 투자 1위, 개발협력 1위 국가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베트남은 문 대통령이 취임 첫해 밝힌 신(新)남방정책의 핵심 국가다. 신남방정책은 2020년까지 동남아시아 국가와의 교역액을 2000억 달러로 늘린다는 목표다. 이 가운데 베트남이 1000억 달러를 차지한다.

문 대통령은 한-베트남 경제협력의 두 가지 키워드로 '상생 '과 '미래성장'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베트남 인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양국이 세계적인 화두인 4차 산업혁명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미래성장 동력을 함께 창출, 상호 보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협력관계 구축기반을 탄탄하게 닦기 바란다"고 밝혔다.

미래성장 협력과 관련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함께 대응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공동 노력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며 "스마트시티, 정보통신기술 등 신산업 분야 협력을 통해 양국간 경제협력이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방문 기간 '한-베 과학기술연구원'(VKIST) 착공식에 참석할 예정인데, VKIST는 상생협력과 미래성장 협력 두가지 키워드를 모두 담은 모범 사례"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VKIST 착공이 훗날 베트남이 '산업화한 현대국가'로 발전하는 데 중요한 획을 긋는 역사적인 계기로 기억되기를 바란다"며 "대한민국은 베트남이 '2020년까지 산업화한 현대국가'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호혜적인 협력증진 방안을 모색해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착공식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유영민 과기부 장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이혁 주베트남 대사,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홍장표 경제수석, 이미경 KOICA 이사장 등이 배석했다.

베트남 측에서는 틱 부주석을 비롯해 전 KIST 원장인 금동화 VKIST 원장, 쭈 응옥 아잉 과학기술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