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中에 500억달러 관세 부과 계획"…무역전쟁 전운 짙어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8-03-22 10: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에 대해 500억 달러 (약 53조 6000억원)에 이르는 관세를 부과하는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21일(이하 현지시간) 전했다.

통신은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지적재산권 침해와 관련해 중국에 책임을 물으면서 이같은 관세 부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100여개 이상의 중국의 상품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부과되는 관세의 규모는 미국이 중국의 지적재산권 침해로 입게되는 경제적 손해에 기반한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라즈 샤 백악관 부대변인은 21일 이메일 성명을 통해 “내일 대통령은 미국의 기술과 지식재산권을 훔치고, 시장을 왜곡해온 중국의 정부 주도적 행위를 조사한 USTR(무역대표부) 슈퍼 301조에 근거해 무역 제재안을 발표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적으로 중국을 타깃으로 취하는 첫 조치다. 대선 유세기간부터 중국이 미국의 산업을 해치고 있다고 주장해 온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 입성할 경우 '불공정한 무역'을 바로 잡겠다고 수차례 강조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무역대표부의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대표에게 중국의 미국 지적재산권을 침해에 대해 조사하도록 명령했으며, 7개월 간의 조사 끝에 미국 정부는 중국 정부가 외국 기업들에게 기술 이전을 강요하도록 한 증거를 확보했다고 익명을 요구한 미국 관료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뿐만아니라 이번 조사로 중국 정부가 중국 기업들을 기술 이전을 목표로 전략적으로 미국에 투자를 한 것과 미국 기업들의 거래 정보를 빼앗기 위해 해킹을 지원한 증거도 확보된 것으로 알려졌다.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트럼프 정부는 관세와 동시에 중국 투자 제한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역시 트럼프의 관세 부과에 대한 반격을 준비하고 있다고 알려지면서, 양국 간 무역전쟁의 전운은 더욱 짙어지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은 전했다. 

이번 관세 부과의 정확한 발표 시점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다른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이 22일 미국의 증시가 폐장한 뒤에 이같은 규제안을 발표할 수 있다고 전했다. 

블룸버그는 "이번 조치는 미국의 소비자 물가를 끌어올림과 동시에 주식시장에도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잇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