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전 세계 울린 ‘韓의 恨’…민유라-겜린의 은반 위 ‘평창 아리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릉=서민교 기자
입력 2018-02-20 16: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0일 강릉 아이스 아레나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아이스댄스 프리댄스에서 한국의 민유라와 알렉산더 겜린이 '아리랑'에 맞춰 애절한 연기를 펼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20일 2018 평창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아이스댄스 프리댄스가 열린 강릉 아이스 아레나. 전 세계가 지켜보는 가운데 한국의 대표적인 서정민요 ‘아리랑’이 울려 퍼졌다. 한국의 ‘한(恨)’이 스며든 아름다운 선율에 경기장을 가득 메운 관중들은 감동 그 이상의 애국심을 온몸으로 느끼며 전율했다.

은반 위에 모습을 드러낸 민유라와 알렉산더 겜린. 한복 저고리를 개량한 연분홍색 상의와 한복 치마를 변형한 진분홍색 하의를 입은 민유라와 역시 개량한복을 연상시키는 하늘색 상의와 짙은 푸른색 바지를 입은 겜린은 한국인의 정서를 그대로 의상에 담았다.

배경음악 소향의 ‘홀로 아리랑’의 선율에 맞춰 애절함이 묻어나온 눈빛과 표정, 손끝부터 발끝까지 전해진 민유라와 겜린의 가슴 뭉클한 연기에 가슴을 졸이며 지켜보던 관중들도 함께 호흡하며 울었다. 은반 위에 펼쳐진 한 폭의 한국 무용이었다.

민유라-겜린 조는 한국 선수로는 올림픽 최초로 아이스댄스 프리댄스에 진출해 환상적인 ‘클린 연기’를 선보이며 기술점수(TES) 44.61점, 예술점수(PCS) 41.91점을 합쳐 86.52점을 받았다. 쇼트댄스 점수 61.22점을 합친 총점 147.74점으로 프리댄스 연기를 한 20개 팀 가운데 18위를 기록했다. 한국 아이스댄스 올림픽 최고 성적이었다.

민유라-겜린은 지난해 10월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챌린저 시리즈 민스크 아레나 아이스 스타 대회에서 받은 자신들의 공인 최고점 152.00점에는 조금 못 미쳤지만, 점수 그 이상의 감동을 안겼다.

민유라와 겜린은 올림픽 시즌 프로그램을 준비하면서 우여곡절이 많았다. ‘아리랑’의 낮은 인지도를 우려해 주위에서 만류했지만, 둘은 ‘아리랑’을 고집했다. 민유라는 미국에서 나고 자란 재미교포 겜린은 미국 태생의 귀화선수다. 둘은 단지 “전 세계에 한국문화를 알리기 위해 꼭 프리댄스에 진출해 ‘아리랑’을 연기하는 것이 목표”였다. 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원곡 ‘홀로 아리랑’의 가사 속 ‘독도’ 구절이 정치적 논란을 우려해 3초간 삭제되기도 했지만, 둘의 감동적인 연기에 그 어떤 방해요소도 될 수 없었다.

꿈의 무대인 올림픽에서 ‘아리랑’을 울린 민유라와 겜린은 이날 연기를 마친 후 “우리가 고집한 ‘아리랑’을 올림픽까지 와서 연기했다는 것이 만족스럽다”고 환하게 웃으며 “팬들의 응원이 너무 좋아서 정말 쉽고 마음 편하게 할 수 있었다. 마지막에 음악이 클라이맥스로 향할 때 나도 큰 감동을 느꼈다”고 울컥했다. 한복 의상이 무척 잘 어울린 겜린도 “태극기를 달고 스케이트를 타는 기분이었다”며 “이걸 입음으로써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관객과 공유할 수 있어 자랑스럽다”고 감격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