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동북아 평화의 길 - 협력과 상생의 출구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8-02-13 15: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편저: 김상순|번역: 김상순, 우진훈, 구자원 |북코리아 펴냄

 

 

[사진=김상순 동아시아평화연구원 원장]


북한 핵도발과 미국 등의 강경 대응으로 동북아시아 정세가 어지럽다. 최근 평창올림픽에 북한 대표단이 참석하는 등 대화와 협상의 물꼬는 틔운 분위기지만 상황은 여전히 복잡하고 어디로 흘러갈지 종잡기 힘들다.

중국 베이징에서 주로 활약해온 김상순 동아시아평화연구원장은 지난 2016년 1월 6일 북한이 감행한 제4차 핵실험을 계기로 '동북아 평화의 길' 출간을 기획했다. 당시 북한이 계속해서 핵실험에 나설 것이며 절대 핵무기 개발을 포기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고 이에 한국은 물론 중국, 일본 3개국 학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동북아 평화 실현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판단한 것이다.

한·중·일 27명의 학자들이 1년여 간의 내부토론과 집필과정을 거쳐 지난해 8월 26일 베이징에서 먼저 '동북아 평화의 길' 중문판을 펴냈고 올해 1월 15일 서울에서도 북코리아를 통해 한글 번역판이 한국 독자들을 찾아가게 됐다.

집필에는 동아시아평화연구원 14명(한국 3명, 중국 10명, 일본 1명), 중국 차하얼(察哈尔)학회에서 6명(중국), 기타 연구기관에서 7명(한국 1명, 중국 6명)의 학자가 참여했으며 정치·외교, 경제, 사회·문화 등 크게 3개 분야로 나눠 3개국 학자들의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생각을 담았다.

김상순 원장은 '동북아 평화의 길' 중문판과 한글 번역판 출판에 대해 "이는 동아시아평화연구원과 중국차하얼학회가 함께 동북아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진행한 공동 연구의 결과물"이라고 밝혔다. 또, 동아시아평화연구원은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길을, 차하얼학회는 중국 대표 민간 싱크탱크로 '공공외교' 등을 연구하며 앞으로도 동아시아 평화 실현을 위한 길을 계속 닦아 나갈 것이라고 소개했다.

북핵과 관련해서는 "북한의 핵무기 보유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한반도 배치가 동북아는 물론 동아시아 평화의 길을 막는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이번에 '동북아 평화의 길'을 출판한 것이 이러한 노력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478쪽 |2만5000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