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박주원 DJ 비자금 의혹’ 일파만파…안철수 최대 위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7-12-09 16: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安측 인사 박주원, DJ 비자금 의혹 제보자 지목…호남계 강력 반발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 [사진=박주원 최고위원 블로그 캡처 ]


국민의당을 덮친 2008년 김대중(DJ) 전 대통령 비자금 제보 파문이 연일 확산하고 있다. 특히 안철수 대표의 인사로 분류되는 박주원 최고위원이 DJ 비자금 의혹을 제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문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른바 ‘DJ 비자금 100억 원’ 의혹설은 친이(친이명박)계인 주성영 전 한나라당(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2008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DJ가 100억 원에 달하는 양도성예금증서(CD)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사건이다. 단독 보도한 ‘경향신문’에 따르면 대검찰청 범죄정보기획관실 정보관이던 박 최고위원은 2006년 주 전 의원에게 관련 의혹을 제보했다.

◆호남파, 檢 수사 및 법무부 차원 감찰 촉구

국민의당은 주말인 9일에도 DJ 비자금 의혹 보도 파문으로 들끓었다. 천정배 전 공동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조속한 수사 및 법무부 차원의 감찰을 주장했다.

천 전 대표는 박 최고위원을 향해 “자신의 말대로 즉시 (해당 보도를 한 언론사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2010년 주 전 의원을 통해 제보자가 박주원 전 정보관이라는 사실을 알고도 왜 진상파악에 나서지 않았을까”라며 법무부 감찰을 촉구했다.

앞서 국민의당은 호남파의 강력 반발 등으로 논란이 들끓자, 전날(8일)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고 박 최고위원의 ‘당원권 정지·최고위원 사퇴’ 징계를 내렸다.

김경진 원내대변인은 긴급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직후 “비상 징계 사유에 해당할 수 있다”며 “안철수 대표가 긴급 징계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을 덮친 2008년 김대중(DJ) 전 대통령 비자금 제보 파문이 연일 확산하고 있다. 특히 안철수 대표의 인사로 분류되는 박주원 최고위원이 DJ 비자금 의혹을 제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문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사진은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박지원 “충격 금할 수 없다”…安 호남행 예정대로

안 대표의 선제 조치 등은 관련 의혹 직후 박지원 전 대표를 비롯해 호남계가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반발하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용주 의원도 같은 날 국회 법사위 간사 명의로 입장문을 내고 박 최고위원을 겨냥, “불법정치공작에 가담한 경위를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유가족을 비롯한 국민 앞에 즉각 석고대죄하라”고 압박했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진하던 안 대표는 자신의 측근이 DJ 비자금 의혹 보도의 제보자로 지목되면서 당내 입지가 한층 좁아질 것으로 보인다.

한때 안 대표 측은 이날 예정된 2박 3일간의 호남 일정 취소를 검토했지만, 예정대로 진행키로 했다. 박 전 대표는 전날 긴급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안 대표에게 호남 방문 일정 재고를 요청하기도 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번 파문에 대해 “사정 당국의 제보를 받아 만들어낸 가짜뉴스에 실망스러움과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언론사 고소 등 법적 대응을 천명했다.

그는 “주 전 의원이 공개했던 100억 원짜리 CD의 발행일은 2006년 2월이고, 본인은 2005년 10월 검찰에서 퇴직했다”며 ‘가짜뉴스’라는 입장을 거두지 않았다. 박 최고위원은 결백 등을 이유로 최고위원직 사퇴도 거부, 당분간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