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발리 아궁 화산 나흘 만에 또 분화...항공편 결항 이어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7-11-26 13: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1일 이어 나흘 만에 분화 시작...일부 주민 대피 시작

  • 국제 항공편 20여 편 결항...2000여 명 공항에 발 묶일 수도

[사진=연합/EPA]


인도네시아 발리 아궁 화산에서 지난 21일(이하 현지시간) 이후 나흘 만에 또 다시 분화가 일어나 국제선 항공편 수십편이 결항되는 등 피해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의 26일 보도에 따르면 25일 오후 5시 30분께 아궁 화산이 분화를 시작, 화산재와 수증기 등이 상공 1500m까지 치솟았다. 분호가 수시간 이어지는 동안 화산재가 인근 마을에 쌓이자 주민들도 긴급 대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호주항공 등 발리를 오가는 항공사들은 결항을 확정하거나 고민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기준 결항이 확정된 항공편은 약 20여 편으로 이후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현지에서는 항공편 결항으로 2000여 명의 여행객이 공항에서 발이 묶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아궁 화산에서 분화가 시작된 것은 지난 21일에 이어 나흘 만이다. 54년 만에 처음 분화가 시작된 당시 화산재와 수증기가 약 700m까지 치솟았다. 다만 현지 재난당국은 지하의 물과 용암층이 만나 발생하는 침윤층 폭발(phreatic eruption)일 가능성이 크다면서 심각한 상황은 아니라고 진단했다.

인도네시아 당국은 현재로서는 대규모 분화로 이어질 조짐이 없다면서 당분간 화산 경보 단계를 현행 3단계로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인도네시아 정부는 아궁 화산 분화 우려가 높아지는 데 따라 지난 9월 경계 수준을 전체 4단계 중 가장 높은 '위험'으로 조정했다가 이후 화산 지진의 횟수가 줄어들자 3단계인 '심각' 단계로 낮췄다. 

아궁 화산은 높이 3142m의 대형 화산으로, 화산이 위치한 발리주 카랑아셈 리젠시에는 인구 40만 8000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약 54년 전인 지난 1963년 대규모 분화 이후 활발한 화산 활동으로 인해 1년간 약 1100명의 주민이 사망하고 수천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는 등 피해를 입었다.

인도네시아 재난당국은 50여 년간 화산 활동이 없었던 아궁 화산이 분화할 조짐을 보이자 지난 9월 경보단계를 최고 단계로 조정한 뒤 주민 대피령을 내렸다. 현재 3단계로 하향 조정했지만 지난 9월 당시 대피했던 주민 중 3만 여명은 아직 집에 돌아가지 못한 채 대피소에 머무는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