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갑문문짝 보수용 제수문 특허등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7-10-23 10: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인천지방해양수산청(청장 임현철)은 기존 부력방식 제수문(STOP LOG)에서 Flip방식으로 개발한 제수문이 특허등록 결정됨에 따라 특허를 등록한다고 밝혔다.

제수문이란 갑문실 입구에 해수유입을 차단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장치물이며 Flip제수문은 두께가 얇으면서 별도의 기계장치 없어도 설치 가능한 제수문을 말한다.

1970년대에 준공한 인천항 갑문은 시설물로 그 동안 갑문 문짝을 보수하기 위해 부력식 제수문을 사용해 왔다

부력(발라스트)식 제수문 이란 바지선 형태로 제수문 내부 여러 개 발라스트 탱크에 해수를 단계적으로 채워 세우는 제수문이다.

부력식 제수문은 부피도 크고 중량(약180톤)도 무거울 뿐만 아니라,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부력실 내부에 물을 채울 때 제수문 균형 잡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항만시설장비 검사 업체와 협업하여 기계장치 없이 자중(물건자체의 무게)과 수압에 의해 해수를 차단할 수 있는 Flip Type 제수문을 개발하고 특허청 심사를 마쳤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이번에 특허등록 결정된 제수문은 수위의 영향을 받지 않고 별도의 기계장치가 없어도 자체의 무게로 설치․철거가 가능하므로 많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