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웅섭 금감원장, 카드사 마케팅 과당 경쟁 경고…업계 "어불성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7-08-28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금융감독원이 카드사들의 고비용 마케팅 중심의 외형 확대 경쟁을 경고했다. 상반기 수익이 크게 줄었는데 고비용 마케팅 정책이 지속되면서 카드론 위주의 수익구조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금감원이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 정부의 반시장 금융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시그널을 준 것이라는 게 업계의 해석이다. 

28일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간부회의에서 "가맹점 수수료 인하조치에도 불구하고 카드 이용 규모가 매년 10%씩 증가해 수수료 인하에 따른 수익감소를 어느 정도 상쇄했는데도 카드사들의 마케팅 비용이 카드 이용 규모보다 크게 증가해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경고했다.

진 원장은 또 "카드사들이 수익감소를 보전하기 위해 카드론을 확대하는 것은 카드사 경영의 불확실성을 높이는 행위"라고 덧붙였다.

금융감독원이 이날 발표한 2017년 상반기 신용카드사 영업실적에 따르면 8개 전업카드사의 카드이용액은 8.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 수수료와 카드론 수익이 전년대비 각각 3788억원, 879억원 증가했다. 

진 원장은 "핀테크 기업과 인터넷 전문은행 등 새로운 참여자 시장진출 확대로 향후 카드사 본연의 지급결제업무가 점차 위협받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카드사들이 '제살깎기식' 마케팅 경쟁에 치중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며 "카드업계가 수익구조의 체질개선을 위한 근본적 방안을 고민해 지급결제 시스템의 혁신을 주도해 달라"고 당부했다.

업계는 카드사들의 수익성 악화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금감원장의 강도 높은 질타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가맹점 수수료 인하, 법정최고금리 강제 조정 등을 강하게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보인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마케팅 비용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각종 혜택과 직결되기 때문에 카드이용액이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증가할 수 밖에 없다"며 "카드사들은 카드부가서비스를 3년간 의무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조항이 있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을 마음대로 줄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당국이 카드사들이 제공하는 무이자할부, 우량신용등급에 대한 최저금리 혜택, 간편 대출 등의 다양한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며 "소비자에게 돌아가는 혜택을 줄이지 말라고 경고해놓고 마케팅 비용을 지적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