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여는 국제뉴스] 미·중 외교안보대화 "북한압박 강화"·국제유가 추락 계속 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2 07: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중 외교안보대화…북한 제재 강화 "유엔 대북제재 기업과 사업 금지 합의"

오토 웜비어의 사망으로 미국 내 반북 정서가 최고조의 달한 가운데 미국과 양국이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외교안보대화를 가졌다. 이날 미국 쪽에서는 렉스 틸러슨 국무부 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부 장관이 참석했으며, 중국 쪽에서는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 팡펑후이 인민해방군 총참모장 등이 함께했다.

양국은 이 자리에서 한반도 비핵화 원칙을 재확인했다. 북한의 '완벽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CVI) 핵 폐기라는 목표를 놓고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미·중 기업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대상에 오른 기업들과 거래하지 못하게 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중국이 북한 무역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실상 중국을 겨냥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가 제대로 효과를 내지 못할 경우 미국이 세컨더리 보이콧 카드를 내밀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국제유가 미국 원유 재고 감소에도 큰 폭 하락 

약세장에 진입한 국제유가가 21일에도 2%가 넘는 하락세를 보였다. 이날 발표된 미국의 주간원유재고에서 재고량이 예상보다 큰 폭으로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공급과잉의 우려가 사그라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OPEC의 감산합의도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당분간 유가 약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하고 있다. 

◆ 미국 경찰 미시간 공항서 괴한에 피습 중태…"테러공격 가능성" 

미국 미시간 주 플린트의 비숍 국제공항에서 21일(현지시간) 경찰관 1명이 괴한의 흉기 공격을 받고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고 미국 현지언론은 보도했다. 현재 연방수사국(FBI)이 현재 이번 사건이 '테러공격'일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사고로 비숍 공항은 긴급 폐쇄됐으며, 승객들은 대피했다.

◆'이-팔 갈등' 해결할까? 트럼프 실세 사위 쿠슈너 이스라엘 방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사위이자 미국 정부의 실세로 꼽히는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 고문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평화협상 재개를 위해 이스라엘을 방문했다. 

쿠슈너 고문은 예루살렘에 있는 이스라엘 총리 집무실에서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와 회동하고 이-팔 협상 중재와 관련한 미국의 역할 등을 논의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쿠슈너 고문은 이스라엘 방문 이후 서안 라말라로 이동해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 수반과 함께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