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육류 수출국의 망신살' 브라질, 부패 고기 스캔들로 경기 침체 수렁 빠지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2 13: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체 수출량 중 육류만 15% 차지...수입 중단에 경제 차질 불가피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브라질산 부패 육류에 대한 수입 금지 조치를 내리는 국가가 늘면서 최대 육류 수출국인 브라질 경제에 적신호가 켜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브라질 정부가 부랴부랴 대책을 내놓고 있긴 하지만 신뢰도 하락으로 인한 국가 이미지 타격도 클 것으로 보인다.

영국 일간 데일리 메일 등 외신이 21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각국의 잇따른 브라질산 육류 수입 중단이 장기 침체를 이어가고 있는 브라질 경제에 타격을 입힐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브라질은 전체 수출에서 육류 수출 비중이 15%에 이르는 '최대 육류 수출국'인 만큼 나라 경제와 고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얘기다.

사상 최악의 장기 경기 침체에 빠진 브라질로서는 침체 수렁을 헤어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브라질 경제는 2015년과 2016년 각각 -3.8%, -3.6%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981년(-4.3%)과 1990년(-4.3%)에 이어 가장 저조한 성장률이다.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한 것은 지난 1948년 이후 70여년 만에 처음이다.

불량 고기 파문이 알려진 뒤 수입 중지 조치를 위한 국가는 중국과 유럽연합(EU), 일본, 칠레, 멕시코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NHK에 따르면 일본 농림수산성과 후생노동성은 "문제가 된 브라질산 육류 수입을 중단하기로 했다"며 "국내 닭고기 재고량 덕분에 당분간 큰 영향은 주지 않겠지만 향후 브라질 수사 상황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일본이 지난해 수입한 브라질산 닭고기 양은 42만6000t으로 전체 닭고기 수입량의 약 8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 닭고기 수입량 중 브라질산이 83%에 달하는 한국도 당초 브라질산 닭고기에 대한 유통 판매를 잠정 중단했으나 관련 업체 중 한 곳인 BRF에 대한 잠정 유통판매 중단 조치는 해제했다. 한국 정부는 "문제를 일으킨 닭고기가 수입되지 않은 점을 확인했으며 향후 브라질산 닭고기에 대한 수입검사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브라질 정부는 이번 파문을 진화하기 위해 △불법유통 의혹을 받는 육가공 작업장 21곳에 대한 수출 일시 정지 △육류 가공 공장 폐쇄 △육류 검역 조사 관련 태스크포스(TF) 팀 구성 등 대안을 밝힌 상태다. 미셰우 테메르 브라질 대통령도 각국 대사를 불러 냉정한 대응을 호소하고 있지만 국가 신뢰도를 잃은 만큼 회생이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앞서 브라질 연방경찰이 지난 17일을 전후해 30여개 육가공업체의 공장과 관련 시설 190여곳을 기습 단속, 유통기한이 지난 불량 고기 유통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줬다. 적발된 업체 가운데는 세계 최대 규모의 쇠고기 수출회사 JBS와 닭고기 수출회사 BRF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부패한 고기 냄새를 없애기 위해 사용이 금지된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한편 정부 검사관에게 뇌물을 주고 위생 검사를 면제 받은 혐의도 밝혀졌다. 수사 당국은 2년 전부터 수사를 진행해온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들 업체가 얼마나 오랫동안 불량 고기를 유통했는지, 얼마나 많은 양이 국내외에 판매됐는지 등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은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