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동물사료, 타이어까지..." 미중 무역전쟁 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25 11: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 상무부, 중국산 저가타이어 최고 65.56% 관세 부과…예비 판정보다 높은수 준

  • 트럼프 취임후 거세지는 미중 무역전쟁

미중 무역전쟁[아주경제DB]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미국 정부가 중국산 저가 타이어에 대해 최고 65% 넘는 높은 관세를 물리기로 했다. 앞서 미국이 중국 정부의 알루미늄 업계 보조금 지원을 문제삼아 세계무역기구(WTO)에 공식 제소하기로 한지 열흘 만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후 미·중간 무역전쟁이 한층 고조되고 있는 양상이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 23일(현지시각) 미국이 수입하는 중국산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에 대한 저가 판매와 정부의 보조금 지급 혐의를 인정하는 최종 판정을 내렸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24일 보도했다.

상무부가 고시한 중국 타이어제조사들에 대한 반덤핑 관세율을 각각 9%, 22.57%이고, 정부 보조금 지급에 대한 상계관세율은 38.61%에서 65.56%다. 이는 앞서 지난해 예비판정에서 고시한 관세율보다 더 높아진 것이다. 상무부는 지난해 6월 예비판정에서는 정부 보조금 지급에 대한 상계관세율을 17.06~23.38%로 책정했었다.  

상무부는 중국산 타이어의 저가 공세로 자국 산업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보고 지난해 2월부터 관련 조사를 벌여왔다. 상무부 통계에 따르면 2015년 미국의 중국산 트럭·버스 타이어 수입액은 10억7000만 달러에 달했다.

미국 내부 절차에 따라 최종적으로 반덤핑·상계관세 부과 여부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최종 판정이 필요하다. 국제무역위원회는 오는 3월초에 최종 결론을 내릴 예정이다. 

미국과 중국 양국간 무역갈등은 새해 벽두부터 이어졌다.   중국 정부는 지난 11일 자국 산업이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다며 미국산 동물사료 원료인 옥수수 주정박에 대해 높은 반덤핑 관세와 보조금 상계 관세를 부과했다. 이에맞서 미국 정부도 중국 정부의 자국 알루미늄 업계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문제삼아 세계무역기구(WTO)에 이를 제소했다.

특히 트럼프 정권의 미국 상무장관으로 내정된 월버 로스가 앞서 중국의 불공적 무역 실태에 대해 노골적인 공세를 퍼붓는 트럼프 정권 출범후 미·중 양국간 무역전쟁은 일촉즉발 분위기로 치닫고 있다.

중국 상무부는 수차례 미·중 경제통상 협력이 상호윈윈하는 방향으로 발전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물밑으로는 미국의 보호무역 조치에 반격할 다양한 카드를 마련 중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