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2018 평창올림픽' 5G로 물들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2-13 15: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 9월까지 5G 시범서비스 최적화 네트워크 구축 완료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이 동계스포츠와 5G가 연계된 봅습레이 ‘싱크뷰(Sync View)’를 시연하는 모습. (사진=KT제공)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이제는 평창이다" 

KT가 세계 최초 5G 올림픽 실현을 위해 평창을 정조준한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423일 앞둔 13일, 오성목 KT 네트워크 부문장은 광화문 KT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림픽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개최국의 혁신기술을 선보이는 기회의 장으로, 5G 상용화 2년을 앞당겨 평창올림픽에서 세계 최초 5G 시범서비스를 차질 없이 선보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5G 서비스 상용화는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실현될 전망이지만, KT는 이에 앞서 5G 기술표준을 선도하기 위해 별도 '평창 5G 규격'을 작성해 공개했다. KT의 '평창 5G 규격'은 국제표준화 단체 3GPP가 제시한 5G 국제표준 일정보다 18개월 빠르지만, 3GPP가 검토하는 대부분의 5G 기술이 포함돼 있다는 점에서 국제표준에 반영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KT가 추진하는 세계 최초 5G 올림픽 준비는 지금까지 순조롭다. 지난달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 스키점프대에 설치된 '평창 5G 센터'에 이어 내년 9월에는 예정대로 5G 시범서비스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이 완료된다.

세계 최초 5G 올림픽 개최에 문제가 없다는 KT의 자신감은 광화문 한복판에서 시행된 5G 기술시연에서도 확인됐다. KT는 지난 10월부터 '평창 5G 규격' 검증을 위한 테스트 네트워크를 유동인구가 많고 고층빌딩이 밀집한 광화문 일대에 구축했으며, 이날 선보인 기술 시연에서도 2.3Gbps의 무선 다운로드 속도를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또 주파수 방해요소가가 많은 광화문 광장 주변에서 운행하는 5G 장비를 탑재한 '5G 버스'를 실시간으로 연결해 차량 이동 중에도 끊김없이 5G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기술력을 과시했다. 이 '5G 버스'는 자율주행기능이 탑재돼 올림픽 개최 기간 동안 자율주행으로 평창 곳곳을 달리게 된다.   

오성목 부문장은 "광화문과 같은 도심은 전파가 건물에 반사되거나 산란되기 때문에 통신 속도를 내기가 어렵지만 KT 사옥 옥상에 설치된 기지국 3개가 이를 보완해주고 있다"며 "5G 버스에서 통신이 끊기지 않은 것은 '핸드오버' 기능을 활용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KT는 평창올림픽에선 5G를 활용해 스포츠를  즐기는 방식이 바뀐다는 점도 기술시연으로 입증했다. 먼저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를 통해 평균 속도가 120~150km에 달하는 봅슬레이 경기를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 '싱크뷰'를 선보였다. 이를 위해 봅스레이 본체에 싱크캠과 자이로센서 등을 부착해 5G로 전송하는 기술을 시연했다.

이 밖에도 아이스하키처럼 여러 선수가 한꺼번에 나오는 경기에서 개별 선수의 움직임을 세밀하게 살필 수 있는 '타임슬라이스'와 경기장 입장부터 선수와 같은 공간에 있는 가상현실을 제공하는 360도 VR도 선보였다. 멀리 있는 선수를 바로 눈앞에서 실물크기로 볼 수 있는 '다자간 홀로그램 라이브' 기술도 내놓았다.

오성목 부문장은 "한국, 일본, 중국은 각각 2018년, 2020년, 2022년에 올림픽을 앞두면서 5G 주도권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며 "중국의 경우 5G 기술개발을 위해 정부가 60조원을 투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