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테르테, 첫 일본 공식 방문...남중국해·대미관계 입열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5 10: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베, 26일 정상회담서 '미국 동맹 중요성' 강조할 듯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로드리고 두테루테 필리핀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일본을 공식 방문한다. 최근 '미국과의 결별' 선언을 했던 만큼 미국과의 관계, 남중국해 문제 등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이 나올지 주목된다.

NHK가 25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두테루테 대통령은 25일 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주최하는 만찬에 참석하는 것으로 시작으로 3일 간의 방문 일정을 소화한다.

26일에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 예정이다. 양국 정상이 만난 것은 지난 9월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에서 열린 동남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정상회의 기간에 단독 회담을 가진 이후 두 번째다. 

이번 정상 회담에서는 남중국해 문제와 미국과의 동맹 관계 등이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중국이 거점을 구축하는 등 남중국해에서 활동 범위를 확대하고 있는 데 대한 의견을 주고 받은 뒤 "양국이 전략적 파트로서 안전보장 분야에서 협력해야 한다"고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미국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미국의 존재는 필수적"이라고 설명한 뒤 미국과의 동맹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고 NHK는 보도했다.

이는 친(親)중노선을 추진하고 있는 두테르테 대통령이 최근 미국에 대해 잇따라 과격한 발언을 내놓았던 점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중국을 방문한 두테르테 대통령은 필리핀 교민 간담회에서 "이제 미국과 작별을 고할 시간이며 다시는 미국의 간섭이나 미국과의 군사 훈련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필리핀-중국 경제포럼에서는 '미국에서 분리'를 선언하면서 "미·중 사이에서 중국을 선택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 대해 독설을 퍼붓는가 하면 양국 군사작전 중단, 미국 원조 거부 등 미국에 대한 불편한 심경을 공개적으로 밝혀왔다. 특히 중국과의 관계를 두고 "지금은 봄날"이라고 표시하는 등 전임 베그니노 아키노 정부와는 다른 친(親)중 성향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