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4·3 망언’ '추태' 이기동 한중연 원장 "결코 용납 못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02 17: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임 이기동 원장 “공산폭도들 제주 4·3사건 일으켰다는 주장 동의”

  • “1만4000명 무고한 양민 학살 사건 폭동으로 몰아”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 제주 4·3사건으로 억울한 희생된 제주도민을 폭도로 몬 이기동 한국학중앙연구원장의 망언이 제주도민 사회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30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 중 이기동 한중연 원장의 이같은 발언에 오영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을)은 결코 좌시할 수 없는 망언으로 보고 “유족들과 제주도민께 사과하라”고 수차례 요구했고, 이기동 원장은 사과하지 않고 버티다가 오영훈 의원에게만 사과하는 촌극을 펼치기도 했다. 끝내 오 의원은 “저한테 사과는 필요없다. 희생자와 제주도민 앞에 당장 사과하라”로 끈질기게 요구한 끝에 희생자와 제주도민에 대한 사과를 받아냈다.

하지만 이후에도 이 원장은 국회의원의 질의가 진행되는 도중에 무단으로 국정감사장을 떠나 화장실에 가고, 화장실에 가서도 “내가 그만두고 말지. 새파랗게 젊은 것들한테 이런 수모를 당하고”라는 발언을 하는 등 물의가 계속 이어졌다.

이날 오영훈 의원은 교육부 산하기관에 대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 중 이기동 원장에 대한 질의를 이어가게 됐다. 오 의원은 한중연 소속 권희영, 정영순 교수 등이 한중연의 연구과제로 제출한 연구보고서에 “국내 좌익 및 북한 공산세력은 대한민국의 건국을 저지하기 위한 반대투쟁을 집요하게 전개했다. 공산폭도들은 제주 4·3사건 등을 일으켜 5·10 선거를 저지하려 했으나 이러한 공산주의의 도전을 극복하고 1948년 8월 15일 마침내 대한민국이 건국됐다”는 표현이 게재된 점에 대한 이기동 원장의 견해를 물었고, 이 원장이 이에 동의했다.

오 의원이 “4·3사건은 양민학살이 아닙니까? 4·3사건 때 억울하게 돌아가신 1만4000명 희생자가 있다. 저도 그 유족이다. 저희한테 어떻게 공산 폭도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라고 재차 질의하자 “공산당에 위협당했던 것”이라고 발언했다. 

더욱이 원로 사학자 출신인 이 원장은 오 의원이 “4·3 특별법에 대해 아십니까? 4·3사건의 정의에 대해 아십니까?”라고 확인하는 질문에도 “모른다”고 답변했다.

질의시간을 마친 오 의원은 10분 정도 경과된 후 의사진행 발언을 신청한 후 떨리는 목소리로 “어떻게 억울하게 희생된 1만4000명 제주도민을 폭도로 몰 수 있나? 공산 폭도라서 죽어도 좋단 말인가?”라며 거칠게 항의를 이어갔고, 이 원장은 제주 4·3사건의 발단이 된 사건만 언급하며, 횡설수설했다.

그러자 재차 오 의원이 “유족들과 제주도민께 사과하라”고 수차례 요구하는 과정에서 국감장에 고성이 오고 갔다. 

또한 이날 국회 국감장에서의 이 원장의 추태가 도마에 올랐다.

이 원장은 유은혜 의원(더불어민주당)의 질의가 진행되는 도중에 바지춤을 잡고는 무단으로 국정감사장을 떠나 화장실에 가는 해프닝을 펼쳤다. 화장실에 가서는 “새파랗게 젊은 것들한테 이런 수모를 당한다”는 망언을 하는 등 황당한 일을 벌였다.

오 의원은 “공공기관의 장으로서 기본적인 자질과 역사의식을 갖추지 못한 이 원장이 사퇴하도록 동료의원들과 함께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