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플래닛, 반바지 친화 직장 대기업은 SK그룹이 '독보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02 09: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IT기업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반바지 근무가 업계를 불문하고 꾸준히 확산되고 있다.

삼성전자가 주말과 공휴일에만 허용했던 반바지 근무를 평일로 확대한 것에 이어, SK이노베이션과 LG유플러스도 반바지 착용을 허용한 것. 하지만 한 공공기관 신입 사원이 반바지를 입고 출근했다가 ‘반바지 열사(烈士)’가 된 사연에서 볼 수 있듯이 아직 ‘옷차림=업무의 연장’이라는 사내 문화를 가진 회사들이 대부분이다.

푹푹 찌는 여름. 마음 편히 반바지 입고 출근할 수 있는 회사는 어딜까. 기업 정보 소셜 미디어 잡플래닛에 각 기업 전현직 임직원들이 남긴 리뷰를 바탕으로 ‘반바지 친화 기업’을 찾아봤다.

게임, 인터넷 등 IT 분야는 대표적인 ‘반바지 친화’ 업계다. 카카오, 네이버, 엔씨소프트 등 많은 기업이 반바지는 물론 샌들까지 허용하는 통 큰 자율복장제를 채택하고 있다. 이는 직장인들이 남긴 리뷰에서도 나타난다. “자유로움 반바지에 면티 모자 쓰고 슬리퍼 신고 출근하는 사람도 많음 (엔씨소프트)” “다른 기업보다 수평적인 조직문화. 복장이 매우 자유로움 (카카오)” “복장규정 같은 것이 없는 만큼 자유롭다 (네이버)”.

올해 초 카카오 자회사로 편입된 로엔엔터테인먼트도 직장인들이 마음 편히 반바지를 입을 수 있는 기업이다. 한 직장인은 “기업 분위기가 경직되지 않고 자유로운 복장(반바지 허용, 나시 허용)”이 장점이라고 적었다.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 그룹의 한국 지사인 아디다스코리아 역시 옷차림이 자유롭기로 유명하다. 잡플래닛에 올라온 리뷰에 따르면 “청바지, 운동화, 반바지, 슬리퍼, 츄리닝 모두 가능”하며 “자사 제품 구매시 월별 할인 한도가 높아 다 쓰지도 못한다”고 한다.

같은 업계라도 기업 규모에 따라 복장 규정이 갈리는 곳도 있다. 미샤 브랜드를 보유한 에이블씨엔씨의 경우 “찢어진 청바지”도 입을 수 있을 만큼 자유로운 반면, LG생활건강의 자회사인 더페이스샵은 캐주얼 정장까지만 허용된다고 한다.

대기업 계열사 역시 복장 규율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대기업 계열사가 복장 자율화를 외치고 있지만 반바지를 허용하는 기업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 중 가장 독보적인 반바지 친화 기업은 SK그룹. SK커뮤니케이션즈, SK하이닉스, SK플래닛 등 다수 계열사가 여름 반바지를 허용한다. 특히, SK커뮤니케이션즈에 근무하는 한 직장인은 “탱크탑에 반바지, 슬리퍼 차림이 아무렇지 않은 곳”이라고 자랑했다.

한편, 복장의 자율화를 가장 갈구하는 곳은 보안 및 인증 서비스 전문기업인 한국모바일인증으로 나타났다. 경직된 업무 분위기와 지나친 복장 및 사내 예절 강요를 단점으로 꼽는 리뷰가 많았다. 한 직장인은 “지각, 두발, 복장이 퇴사 사유가 되기도 한다”고 남겼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