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속초 철도건설 사업 본격화…재정 2조원 투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11 09: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 용산역~속초 1시간 15분 소요

춘천~속초 철도건설사업 노선 약도. [제공=국토교통부]


아주경제 노경조 기자 = 춘천∼속초 철도건설(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1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춘천∼속초 고속철 사업은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대비 편익비율(B/C)'이 0.79로 1에 못 미쳐 경제성이 부족하다고 판단됐다.

하지만 경제성과 정책적·지역균형발전적 분석을 종합평가(AHP)한 값이 0.518로 사업 추진 결정 기준인 0.5를 넘어 이 같이 결정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복선전철로 하려던 부분이 단선전철로 바뀌면서 예상 사업비가 상당히 줄었고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 외 지역균형발전 측면 등을 많이 고려하는 경향이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재정을 투입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민자 사업으로 추진하기에는 사업성이 부족하고, 사업조건 협상 등에 시간이 소요된다는 이유에서다.

춘천∼속초 고속철 사업은 강원도 춘천에서 화천·양구·인제를 거쳐 속초까지 93.9㎞에 단선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8년간 2조631억원이 투입된다.

완공 후에는 기존 경춘선·인천국제공항철도와 연결되고, 그 위로 시속 250㎞의 고속열차가 다니면 동서고속화철도가 완성된다.

동서고속화철도를 이용하면 서울 용산역에서 속초까지 1시간 15분, 인천국제공항에서 속초까지 1시간 50분내 주파가 가능할 전망이다. 열차운행은 용산에서 속초까지 하루 36회로 계획됐다.

국토부는 이달 춘천∼속초 고속철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예산을 확보해 오는 9월 기본계획 수립에 나설 계획이다. 기본설계는 내년 하반기께 착수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