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카이스트, 사회적 기업가 MBA 4기 신입생 모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06 09: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SK 제공]

아주경제 이재영 기자 = SK가 혁신적 사회적 기업가 양성을 위해 KAIST와 함께 세계 최초로 개설한 창업 특화 경영전문 석사 과정 ‘KAIST 사회적 기업가 MBA’가 2016학년도 제4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KAIST 사회적 기업가 MBA'는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로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역량 있는 창업 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 2013년 개설된 2년 전일제 경영 전문 석사과정이다. 교육 과정은 KAIST 경영대학의 수준 높은 '정규 경영 MBA' 과목과 소셜 벤처 창업에 특화된 '창업 특화 MBA'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창업 아이디어 구상부터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사업화까지 창업 단계와 학사 일정을 연계한 창업 육성 프로그램(SAVE; Social-Aspiring-Venture Engine Program)을 통해 2년 내 창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창업 단계별 멘토링과 다양한 창업 지원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한, 2년 전일제 주간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야간과 주말 개설 과목을 확대해 청년 사업가들이 학업과 창업 활동을 병행할 수 있도록 최적의 창업 교육 환경을 지원하며, 졸업 학점 이수와 실질적인 창업을 달성하면 졸업이 가능하다.

'KAIST 사회적 기업가 MBA' 과정 1년차에는 재무, 마케팅, 공급 관리 등 핵심 경영 과목과 ‘소셜 이슈 분석과 미션 수립’, ‘소셜 벤처 아이디어 창출’ 등 사회적 기업 창업 기초 과목에 중점을 두면서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소셜 미션을 명확히 수립한다. 이 과정에서 ‘디자인 씽킹 워크숍’, ‘린스타트 업 워크숍’ 등의 실무형 수업 및 벤처 전문 교수진의 창업 단계별 멘토링을 통해 1년 내 사업 모델 확립을 목표로 한다. 과정 2년차에는 ‘소셜 벤처 창업 전략과 펀딩’ 등 창업 심화 과목을 통해 사업 계획의 사업화 단계를 구체화한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 ‘프레젠테이션 스킬업’ 등 실무 역량 강화 교육도 제공된다.

또한, 학생들의 비즈니스 모델 업그레이드와 사회적 기업가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해 사회적 기업 또는 소셜 벤처 분야의 선진 교육 트렌드를 체험할 수 있는 해외 현장 연수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지난 2015년 1월에는 미국 산타클라라 대학을 방문해 실리콘 밸리 성공 창업가들의 멘토링이 포함된 창업역량 강화 프로그램(GSBI Business Plan Boosting Program)을 진행한 바 있다.

한편, 사회적 기업가 MBA 과정의 운영 지원을 위해 KAIST 경영대학 내에 설립한 ‘SK사회적기업가센터’는 외부 전문가 및 창업 성공 CEO와의 1:1 멘토링, 인큐베이팅 오피스 운영, SK 프로보노 연계, 시제품 제작 비용 지원 등 창업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으며, 졸업 시에는 KAIST청년창업투자지주㈜ 및 행복나눔재단의 소셜 벤처 창업 투자 유치 연계를 지원한다. 또한 졸업 이후에는 투자 기관 등의 투자 후 경영 지원을 통해 초기 소셜 벤처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지원한다.

이번 2016학년도 제4기 신입생 모집에는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는 벤처 창업을 구체적으로 계획 혹은 진행하고 있거나 이미 창업을 완료하여 사업 확장을 목표로 하는 창업가, 또는 소속 기관의 추천을 받아 MBA 학위 취득 후 사회적 기업 관련 업무에 종사하고자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최종 합격자는 SK가 후원하는 수업료 전액을 장학금으로 받을 수 있어 학비 걱정 없이 학업과 창업 준비에 전념할 수 있다.

2016학년도 제4기 신입생 모집을 위한 원서접수는 10월 7일(수)부터 10월 19일(월)까지이며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SE MBA와 입시관련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KAIST경영대학(business.kaist.ac.kr) 및 SK사회적기업가센터(sksecenter.kaist.ac.kr)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사회적기업가MBA 전공사무실(02-958-3304)로 문의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