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 전남창조경제 발동… 바이오화학 미래 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6-02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허창수 GS 회장]

아주경제 이재영 기자 = 농수산 벤처 창업, 친환경 웰빙 관광, 바이오화학 생태계 조성에 앞장 설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문을 열었다.

GS와 전라남도는 2일 전남 여수시 여수엑스포 그랜드홀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인사와 이낙연 전남도지사, 허창수 GS 회장, 최양희 미래부장관,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 유기준 해수부 장관, 전남 지역 국회의원, 그리고 GS그룹 경영진 및 전남지역 중소·벤처기업인 약 1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전국 최고의 친환경 농어업 기반을 갖춘 전라남도와 에너지·유통·무역·건설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GS의 강점을 융합해 △농수산 벤처 창업·육성의 1번지 △청정 자연환경을 활용한 웰빙관광지 육성 △친환경 바이오화학 산업 생태계 조성 등을 핵심 사업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전남을 중심으로 국가 존립의 필수산업인 농수산업을 고부가가치화하고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벤처기업이 활동하는 창조경제 대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체계가 구축된다. 또한 천혜의 자연환경과 편리해진 교통에 전남센터의 히트상품 개발을 위한 자원이 더해져 전남이 관광 한류의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게 지원한다. 아울러 원료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석유화학산업을 전남지역의 풍부한 바이오자원을 활용해 바이오화학으로 전환하는 생태계 조성에 앞장 선다.

이를 위해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GS칼텍스가 150억원을 투자해 여수시 덕충동 GS칼텍스 밸류센터 전체를 리모델링, 전국의 창조경제혁신센터 중 최대인 2978㎡(901평) 규모로 세워졌다. 본관 1~2층은 창업지원특화센터와 창업캠퍼스, 아이디어 상품의 시제품 제작실, 컨설팅 룸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3~4층은 멘토링 및 보육시설로 사용되고, 옥외 운동시설도 함께 구축됐다.

특히 21개실의 숙소를 갖춘 전국 유일의 레지던스 창업공간(Incu Vill)을 구비해 창업자 또는 벤처들이 시간 및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센터에 상주하는 멘토들의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전남 서부지역을 담당하기 위해 목포 정보문화산업진흥원 1층에 목포 상담실 2개를 추가로 설치해 여수센터와 화상상담이 가능하다.

GS와 전라남도 등은 농수산·관광·바이오화학 벤처 창업 활성화와 지역 친환경 농수산 기업 및 지역 창업·벤처·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총 139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기 위해 출자한다.

이 펀드는 전남지역 농수산·관광·바이오 화학 벤처 투자펀드 150억원 및 바이오화학 특화펀드 150억원, 전국 농식품 벤처 투자펀드 95억원, 전남지역 친환경 농수산 기업 융자보증펀드 75억원 및 창업·중소·벤처기업 융자펀드 920억원이 조성·운영될 예정이다.

GS그룹 관계자는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전남지역의 특화된 산업 분야에서 GS의 기술과 노하우를 결합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스타 벤처·중소기업을 육성하고 창업 생태계 조성과 산·학·연 협력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센터의 성공적인 운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GS는 모든 계열사가 협력해 역량과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