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면세점 경쟁 '춘추전국시대' 돌입…대기업군과 중소·중견기업군 각각 7곳 각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28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7일 대기업군 이랜드, 중소·중견군 패션협회·그랜드관광호텔 잇따라 출사표

[그래픽=아주경제 미술팀 김효곤기자]


아주경제 정영일 기자 = 서울 시내 면세점 특허 신청 마감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관련 기업들의 막판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이랜드그룹은 27일 서울시내 면세점 후보지를 GS건설과 함께 특 1급 호텔로 개발 계획 중이던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서교자이갤러리를 부지로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대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일반경쟁 2곳의 특허(사업)권 경쟁에 뛰어든 업체는 롯데면세점을 비롯해 현대백화점그룹(현대 DF)과 한화갤러리아, 신세계그룹(신세계 디에프), SK네트웍스(워커힐), 신라·현대산업개발(HDC신라면세점) 등 7곳으로 늘어나게 됐다.

이랜드그룹은 이번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을 위해 최근 여의도 렉싱턴호텔에서 중국 완다그룹 부회장 겸 여행사 대표인 모예밍 씨와 연간 100만 VIP 관광객을 한국으로 송출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또 같은 날 세계 최대 면세 기업 듀퓨리의 아시아 태평양 총괄사장 사무엘 왕과도 글로벌 상품 소싱과 운영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이랜드 측은 면세점 사업은 패션·유통·호텔·외식·레저 등 이랜드의 기존 사업분야와 시너지를 낼 수 있으며 이대-신촌-홍대와 한강·상암지역 잇는 지역을 관광벨트로 조성하고 홍대 상권 2만여 명 상인들과 상생을 통해 홍대 전체 상권을 최고의 관광지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1개 사업자를 선정하는 중소·중견기업 대상 시내면세점 진출 예정 기업들도 분주해졌다.

대구 시내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는 그랜드관광호텔은 이날 동대문 헬로 APM 건물(5~7층)을 부지로 최종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한국패션협회는 위비스·MK트렌드·EXR 등 9개 회원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지난 26일 면세점 법인인 '동대문듀티프리(DDF)'를 설립했다. 협회는 롯데면세점과 중원면세점이 면세점 입지로 이미 선정한 동대문 롯데피트인 건물 11~13층을 부지로 확정하고 신청서를 접수키로 했다.

이날 그랜드관광호텔과 한국패션협회의 진출 선언으로 현재까지 중소·중견기업 제한 경쟁에 출사표를 낸 기업은 유진기업, 하이브랜드, 하나투어, 파라다이스그룹, 중원면세점 이외에 7개 업체로 늘어나게 됐다.

한편 유진기업은 이날 면세점을 전담할 별도 법인인 ‘유진디에프앤씨(EUGENE DF&C)’를 설립했다. 이 법인은 모회사인 유진기업이 100% 출자하며, 초대 대표이사는 유진기업 구자영 고문이 맡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