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과기원, 판교 K-ICT 디바이스랩..메이커 문화 확장 앞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14 10: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경기과기원


아주경제 김문기 기자 =경기과기원(원장 곽재원)은 미래창조과학부 스마트 디바이스 육성 정책의 일환으로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가 전담하고 진흥원이 운영하는 K-ICT 디바이스랩이 지난 11~12일 '제2회 K-GLOBAL 디바이스 메이커톤'대회를 열었다고 14일 밝혔다.

K-ICT 디바이스랩은 스마트 디바이스 스타기업을 육성하고, 디바이스 한류(韓流)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제품‧사업화 지원체계이자 디지털 공방이다.

메이커톤 대회는 ‘메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정해진 시간 동안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 일상생활에 실용적인 디바이스 시제품을 제작하는 참여형 행사이다.

미국 신용카드 결제에 혁신을 불러온 모바일 신용카드 단말기 ‘스퀘어’도 K-ICT 디바이스랩처럼 메이커들의 공통 작업장인 메이커스페이스를 통해 개발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20여명이 참가해 스마트 디바이스와 관련된 행복 창의 소통 안전·복지에 관련된 주제로, 다양한 소재와 오픈소스 하드웨어를 활용해 창작물을 제작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가족과 함께 메이커톤에 참가한 깨알생각팀은, 아이의 옷에 칩을 부착하고 아이가 미리 설정해둔 공간에서 벗어나면 부모에게 알림소리가 울리는 블루투스를 이용한 ‘미아방지 스마트폰 위치 알림 서비스’ 개발했다.

‘스마트 프리젠터 글라스’도 제작했다. 일반인 참가자로 구성된 메이크4FUN팀은 동작센서를 안경에 탑재해 프리젠테이션 상황에서 손짓만 이용해도 간단하게 다음 페이지를 보여줄 수 있는 아이디어를 구체화 했다.

직장인 배상경씨는 “이번 대회에 참가해 처음만난 팀원들과 무박 2일간 층간 소음을 방지하기 위한 경고등을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이런 행사들이 자주 열려 자신만의 아이디어와 노력으로 창업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