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대우조선, 창원지역 조선기자재업체에 미래조선핵심기술 이전 협력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24 12: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창원시 제공]

아주경제 김태형 기자 = 창원시(시장 안상수)와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고재호)이 창원지역 조선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박재현 창원시 제1부시장과 엄항섭 ㈜대우조선해양 전략기획실장은 24일 오전 11시 시청 시정회의실에서 창원시 관내 조선기자재업체를 대상으로 대우조선해양이 가지고 있는 LNG추진선박(LFS, LNG FUELLED SHIP) 및 LNG 벙커링(bunkering) 특허기술 공개 및 이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은 창원시 미래전략위원회 박영희 위원의 요청으로 지난 1월 대우조선해양이 창원시를 방문해 전격적으로 LFS 관련 특허기술 공개 및 이전을 약속한 결과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창원시와 대우조선해양은 전 세계 경제침체가 장기화되면서 해운업체가 큰 타격을 받고 있고, 중국의 부상이라는 위기상황 속에 중저위 기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창원지역 조선기자재 업체에 새로운 역량강화와 매출신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창원 관내 조선기자재업체에 공개되는 LNG추진선박 및 LNG 벙커링(bunkering) 기술은 미래 조선해양 산업인 '그린십(Green ship)' 및 '해양플랜드' 분야의 핵심기술기술로 LNG를 이용함으로써 유지비가 적고 황산물 발생이 거의 없을 뿐 아니라 온실가스도 20% 이상 감축되며, 해양사고 발생 시 원유유출에 따른 해양오염이 발생하지 않아 향후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대우조선해양과 창원 조선기자재 업체간 협력하게 될 사업분야는 특허 기술이전 및 생산 license 부여(LNG 연료공급장치), 제작역량 공동 확보(독립형 LNG Tank, 압력용기형 LNG Tank), 미래 기자재 공동개발(LNG Bunkering)분야이다.

MOU 체결 이후 창원시와 ㈜대우조선해양은 4~5월 중 창원시 관내 조선기자재 업체를 대상으로 특허기술 및 기술이전에 대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해 지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박재현 제1부시장은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한 LNG연료추진선박의 기자재 특허기술을 우리시 소재 조선업체에 제공해 주는 것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대우조선해양이 가지고 있는 사업기반과 특허기술을 이전함으로써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동반성장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지역 조선산업의 산업경쟁력 제고에 적극 협력해 줄 것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엄항섭 ㈜대우조선해양 전략기획실장은 "본 협약을 시작으로 ㈜대우조선해양이 창원 지역 조선관련 기업의 미래산업진출과 성장에 든든한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하길 기대하며, 지속적으로 적극 협력하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