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8.15 광복절 앞두고 "아베담화 역사인식 후퇴 불가" 한 몫소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2-24 17: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많은 국가 우려·관심…무라야마·고이즈미 담화서 후퇴 안돼"

아주경제 김동욱 기자 = 한국과 중국이 다음달 21일로 잠정 합의된 한중일 외교장관에 앞서 일본 역사 왜곡등에 대해 강한 비판을 보이고 있다.

한중 양국은 2차 세계대전 종전 70주년인 올해 8월15일을 앞두고 일본을 겨냥한 '역사 공세'의 고삐를 죄는 모양새다.

아베 총리는 총리 재임 중인 2013년 4월 국회에서 "침략의 정의는 정해져 있지 않다"고 말해 파문을 일으킨 바 있다.

​그런 전력 때문에 아베 총리가 올여름 전후 70년 담화(일명 아베 담화)를 발표할 때 전후 50주년과 60주년 담화의 핵심인 '식민지배와 침략에 대한 사죄와 반성'을 담지 않을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 "침략 행위를 뒤집어 죄 벗어나려는 이들 있다"
 

아베 일본총리.[사진= 일본 수상관저 공식 홈페이지 자료 사진 ]


뉴욕을 방문 중인 왕 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23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국제평화와 안보 유지'를 주제로 열린 공개토론에서 "당시 공인된 반파시스트전쟁(2차 세계대전)의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고 심지어 침략(행위)을 뒤집어 죄행을 벗어나려는 이들이 있다"며 "냉전의 정신은 역사의 휴지통에 던져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거명하지는 않았지만, 이는 올해 2차대전 종전 70주년을 맞아 역사수정주의적 행태를 보이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를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왕이 부장은 토론회가 끝난 뒤 가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2차 대전 승전에 대한 중국의 공헌을 강조하며 "중국은 당시 일본 군국주의 주요병력에 효과적으로 반격을 가했다"며 '일본 군국주의'를 직접 거론하기도 했다.

그러나 '토론회가 일본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각국 인민의 전체 이익과 인류의 평화와 미래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목적은 역사를 거울로 삼아 미래를 열어가는데 있다"며 "대국인 중국은 넓은 아량을 갖고 있다. 누군가를 겨냥하지도 않을 것이고 그럴 필요도 없다"고 대답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사진=신화사 제공]


이와 관련, 토론회에 일본을 대표해 참석한 요시카와 모토히데(吉川元偉) 유엔 대사는 "일본은 유엔에 가입한 이래, 세계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는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고 주장했다.

또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24일 기자회견에서 "일본은 전후 70년에 걸쳐 전쟁에 대한 깊은 반성의 토대 위에서 세계의 평화와 번영에 공헌한 데 대해 많은 국제사회로부터 이해를 얻고 평가받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일본 입장에서 주장해야 할 점은 제대로 주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정부 "역대 내각 담화의 역사인식에서 후퇴해선 안 된다"

정부는 24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올 여름 발표할 전후 70년 담화가 과거 식민지배와 침략에 대한 사과·반성을 담은 역대 내각 담화의 역사인식에서 후퇴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종전 70주년 총리 담화에 어떠한 역사인식이 담기게 될지에 대해 우리뿐만 아니라 역내·외 많은 국가들이 우려와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 대변인은 "그간 일본 정부가 역대 내각의 역사인식을 계승하겠다고 누차 공언을 해온 만큼 '아베 담화'가 기존 무라야마(村山), 고이즈미(小泉) 담화에서의 역사인식보다 후퇴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전후 70년 담화에 과거 전쟁에 대한 반성을 담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앞선 담화의 표현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시사해 우려를 사 왔다.

일본 정부는 지난 19일 아베 담화의 문안 등을 검토할 전문가 회의 위원 16명을 발표했으며 아베 총리의 사실상 측근이자 보수 논객인 기타오카 신이치(北岡伸一) 국제대학 학장 등이 포함됐다.

노 대변인은 "전문가 간담회를 비롯해 종전 70주년 총리 담화 관련 향후 일본 내의 동향은 예의 주시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