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사태에서 '외환 조기통합' 국면으로…10월에도 금융권 '술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21 15: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부원 기자 = 주 전산시스템 교체를 두고 금융권을 떠들썩하게 했던 KB금융그룹 사태가 서서히 하나은행과 외환은행 조기통합 논란으로 옮겨가는 조짐이다.

임영록 전 회장 해임, 이건호 전 국민은행장 자진사퇴로 KB금융 사태의 급한 불은 꺼진 반면 외환은행 조기통합으로 촉발된 노사 갈등은 더욱 확산되고 있어 금융권은 다음 달에도 크게 술렁일 것으로 보인다.

하나금융그룹 및 외환은행 경영진은 외환은행 노동조합에 대해 갈수록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으며, 노조 역시 여전히 뒤로 물러서지 않는 상황이어서 노사 간 갈등이 쉽게 풀리지 않을 형국이다.  다만 노조 내부에서도 의견이 엇갈리는 등 내분이 일고 있는 만큼 노조가 조합원들을 위해 사측과 협상에 나서야 한다는 견해도 있다.

◆하나·외환 경영진, 노조에 강경한 입장

21일 하나금융그룹에 따르면 하나은행과 외환은행 통합 승인 신청이 다음 달 중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은 노사합의를 우선시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노조가 사측과의 협상을 계속 거부할 경우에는 예정대로 통합 승인을 신청하겠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2·17합의는 영원불멸이 아니고, 헌법도 고치는데 합의문을 고치지 못할 리 없다"며 "다만 합의의 근본정신인 근로조건 유지와 고용안정은 지키고, 두 은행의 인사도 2017년까지 투트랙으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한조 외환은행장 역시 강경하다. 외환은행은 오는 24일까지 인사위원회를 열어 898명에 대한 징계 수위를 심의한다. 징계 사유는 업무지시 거부, 업무 방해, 근무지 무단 이탈 등이다. 이들은 지난 3일 노조가 개최하려다 무산된 임시 조합원 총회에 참석했거나 참석을 위해 임의로 자리를 비웠다.

김 행장은 "전체 직원의 10%가 근무지를 무단으로 이탈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고, 이를 좌시한다면 조직의 기강이 무너진다"고 밝힌 바 있다

◆노조 역시 맞불…노조 내분도 골치거리

물론 외환은행 노조도 여전히 사측과 협상할 의사가 없다. 사측은 조합원 징계 카드를 꺼내들면 노조가 협상 테이블에 앉을 것으로 예상했겠지만, 되레 노조는 징계 대상에 오른 직원들을 구제하기 위한 투쟁기금을 마련하기로 했다.

노조는 지난 17일 임시전국대의원대회를 열고 투쟁기금 모금의 시기와 방법, 규모 등을 집행부(운영위)에 위임하기로 정했다. 또 대량징계를 철회시켜 달라는 진정서를 청와대와 금융위원회에 제출했다.

그러나 조합원들 사이에서 노조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도 적지 않게 나오고 있어, 노조가 마냥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기에는 부담이 크다. 노조 호남지부의 경우 성명서를 통해 "노조는 조합원을 사지로 내몬 것에 대해 사과하고, 징계 대상자에 대한 보호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10월에도 금융권 분위기는 '일촉즉발'

결국 KB금융 사태로 어수선했던 금융권 분위기는 다음 달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차기 KB금융 회장 및 국민은행장을 선임하는 과정에서 또다시 낙하산 인사 논란까지 불거진다면 금융권은 더욱 혼란해질 전망이다.

더군다나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오는 30일과 다음달 10일 2~3차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여서 금융권 전체가 일촉즉발의 분위기이다. 다음 달 열리는 국정감사도 금융권에는 큰 부담이다.

하지만 외환은행 노조가 일부 조합원들의 뜻을 받아들여 사측과 극적으로 협상에 나선다면 예상보다 빨리 노사 간 갈등이 해소되고, 금융권의 혼란도 줄어들 수 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이제 금융권의 관심은 KB금융 사태에서 외환은행 조기통합으로 넘어가는 분위기"라며 "다만, 조합원들의 복지를 책임지는 게 가장 중요한 일이므로 노조가 합리적인 선택을 할 가능성도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