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EU 등 서방국과 러시아 대립 격화…뒤에서 웃는 ‘중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18 15: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에너지, 농산품, 금융이 수혜업종…전략적 수혜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사진=중국신문사]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유럽연합(EU),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국과 러시아 간 대립이 격화될수록 중국이 어부지리 격으로 농산물, 에너지,금융 등 업계에서 반사이득을 누릴 것 이라고 중국 광저우르바오(廣州日報) 등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가장 대표적인 수혜업종은 바로 에너지다. 지난 5월 중국은 러시아와 지난 10여년간 끌어왔던 4000억 달러(약 410조원) 규모의 30년 장기 천연가스 공급계약 협상을 타결했다. 우크라이나 사태 때문에 서방과의 관계가 얼어붙자 서방으로의 천연가스 수출길이 막힌 러시아가 중국과의 협상에서 한발 양보하면서 양국간 천연가스 협상이 탄력을 받았기 때문이다.

러시아의 대(對)아시아 원유 수출량도 올해 사상 최대 수준을 보이고 있다. 현재 러시아는 하루 평균 120만배럴이 넘는 원유를 아시아로 수출하고 있다. 전체 원유 수출에서 아시아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12년 20%에서 현재 30%를 넘고 있다. 앞으로 아시아, 그 중 대중국 수출 비중은 더욱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중국 농산물 기업도 향후 러시아 시장 판로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러시아가 서방 제재에 대한 보복으로 미국과 EU 등으로부터 농산물 수입을 금지하는 대신 중국 남미 등 다른 지역에서의 수입물량을 증가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국은 지난 달 자국 기업들이 러시아에 과일과 채소를 직접 수출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러시아 극동 연해주와 접경한 헤이룽장(黑龍江)성 둥닝(東寧)시에 에 세관보세구역을 설치했다. 약 7만㎡의 과일·채소 도매 시장과 3만㎡의 창고 등을 건설할 계획이며 이 곳을 통해 러시아에 농수산물을 직접 수출할 계획이다.

국가발전개혁위원회의 세계경제연구센터 장진핑 연구원은 "만약 유럽과 러시아의 교착상태가 중장기적으로 지속하거나 악화한다면 중국의 농산물 기업들이 글로벌 전략을 증가시킬 기회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밖에 최근 러시아 재벌들이 그 동안 서방국 은행에 예치해 온 자금을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으로 이전하고 있다. 미국과 EU의 제재 강도가 한층 강화할 수 있다는 불안감이 반영된 결과다.  앞서 러시아 2위 휴대폰 사업자 메가폰 메가폰이 지난 7월 이미 보유한 현금성 자산의 40%를 홍콩 달러로 바꿔 중국계 은행에 예치했다고 발표했다. 

중국은 러시아와 서방국간 긴장이 고조되면서 전략적 이득도 얻고 있다. 러시아와 미국간 힘겨루기에서 중국의 전략적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이다.

중국 전매대 양몐(楊勉) 교수는 “미국은 중국의 최대 맞수로 미국과 러시아간 긴장 고조로 중국은 러시아와 전략적 관계를 강화하면서 미국 패권에 도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독일 함부르크대 평화안보정책연구소 미하일 브르조스카 교수는 최근 중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유럽이 러시아나 미국과의 힘 겨루기에 있어 중국을 균형추 역할로 보면서 중국의 전략적 지위가 높아졌다"며 "이번 (서방국과 러시아간) 대국의 최종 승자는 중국”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