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신문,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5주기 맞아 남북 정상회담 부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18 10: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5주기를 하루 앞둔 17일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 옆 북측 개성공단 총국사무소에서 북측 관계자들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명의의 조화를 우리측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 [사진= 개성 사진공동취재단]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8일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5주기를 맞아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김 전 대통령 사이에 있었던 제1차 남북정상회담을 부각했다.

노동신문은 이날 5면의 '민족대단결의 화원에 펼쳐진 광폭정치의 숭고한 화폭'이라는 글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2000년 6월 1차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을 방문한 김대중 전 대통령을 극진히 대접했다고 소개했다.

신문은 김정일 위원장이 평양 순안공항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을 직접 영접하고 두 번째 회담 때 몸이 불편한 김 전 대통령의 숙소를 찾는 등의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김정일 위원장이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이번에 우리가 만나 역사적인 북남공동선언을 발표하고 나라의 통일을 위한 첫걸음을 뗐다"고 6·15공동선언의 의미를 강조한 발언도 덧붙였다.

신문은 이어 2009년 8월 김 전 대통령이 서거했을 때 김정일 위원장이 조문단을 파견하고 조전으로 김 전 대통령이 민족화해와 통일을 위해 남긴 공적을 높이 평가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민족의 단합과 조국통일을 위해 해내외(국내외)의 각계각층 동포들을 하나로 굳게 묶어 세우신 위대한 장군님의 숭고한 뜻과 애국의 의지는 오늘 경애하는 김정은 원수님에 의해 그대로 이어지고 빛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글은 김정일 위원장을 '통이 큰 지도자'로 선전하고 그의 통일관련 업적을 부각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북한이 남북관계 개선에 의지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할 여지가 있다.

노동신문은 이날 2면에선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전날 김양건 노동당 대남담당 비서 겸 통일전선부장을 개성공단에 보내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 일행에게 조화와 조전문을 보냈다고 소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