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차이나 판스이 회장, 하버드 대학교 장학금 지원으로 '구설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4 10: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누리꾼들, "국내 대학도 많은데 왜 하필 하버드 대학교냐" 불만 토로

중국 소호차이나 판스이 회장이 하버드 대학교 장학금 지원으로 누리꾼들의 비난을 사고 있다. 지난 4월 밀랍인형 박물관 베이징 마담투소에서 자신의 밀랍인형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판스이 회장(왼쪽).[사진=신화사 제공]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파워블로거이자 중국 부동산개발업체 소호차이나 대표 판스이(潘石屹) 회장이 이번에는 하버드 대학교 장학금 지원으로 누리꾼의 불만을 사고 있다.

판스이 회장이 하버드 대학교에 1500만 달러(약 153억원)의 '소호차이나 장학금'을 지원하기로 한 사실이 알려지자 이미 그로 인해 여러차례 감정이 상한 바 있는 중국 누리꾼들이 쓴소리를 하고 있다고 신징바오(新京報)가 23일 보도했다.

누리꾼들은 "국내에도 유명한 대학이 많고 국내에도 장학금이 필요한 어려운 학생도 많은데 왜 하필 하버드 대학교냐", "학생들에게 장학금 지원이 많은 하버드 대학에 또 장학금이 필요하냐" 등 판 회장의 행보에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판 회장은 "하버드에 다니는 가정형편이 어려운 중국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일 뿐 다른 의미는 없다"며 누리꾼들의 지나친 의심을 일축했다.

이처럼 예민한 반응은 한 때 중국 웨이보(微博 중국판 트위터)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물이자 파워블로거였던 판 회장에 대한 누리꾼의 부정적인 감정이 커졌음을 잘 보여준다.

지난해 판 회장은 부동산 41채를 소유로 ‘팡제(房姐·부동산누님)’라는 별명을 얻은 궁아이아이(龔愛愛)의 후원자라는 누명과 함께 해외로 자산을 빼돌리고 있다는 소문으로 궁지에 몰렸었다. 그러나 적절한 해명없이 판 회장의 부인이 "나는 원래 외국 국적자"라는 성명을 발표하고 "소유주로 볼 때 소호차이나는 외자기업"에 가깝다고 설명하면서 판 회장 부부에 대한 중국인들의 감정이 크게 악화된 상태다.

또한 지난해 판 회장이 중국 당국의 인터넷 통제가 필요하다는 지지 의사를 밝히면서 누리꾼들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그는 중국중앙(CC)TV와의 인터뷰에서 "사이버 세상이라도 규칙과 질서가 없으면 혼란이 생긴다"면서 당국 인터넷 통제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