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작가' 전광영 화집 리졸리 뉴욕서 출간..한국작가로는 처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6-11 09: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한지 작가' 전광영(70)의 작품 세계를 다룬 책 '전광영: 한지, 마음의 풍경'(원제 'Kwang Young Chun: Mulberry Mindscapes')이 최근 세계적인 미술 전문 출판사 '스키라 리졸리 뉴욕'에서 발간됐다.

스키라 리졸리 뉴욕은 리졸리 출판사의 자회사로, 뉴욕을 기반으로 미술·사진·건축·디자인 관련 책을 발간하는 저명한 출판사다.

 리졸리 뉴욕에서 이전에 아시아 작가들을 함께 다룬 적은 있지만 한국 작가를 단독으로 다룬 책을 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광영 스튜디오 측은 설명했다.

 전광영은 삼각 스티로폼을 한자가 적힌 고서로 싼 뒤 이를 다양하게 쌓아올려 독특한 형상을 선보이는 작업을 하고 있다.
호주 고등학생용 미술교과서에 동양의 대표적인 작가로 소개되기도 한 전광영은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유명하고 주목받는 작가다.

 작가의 초기 추상표현주의 작품부터 최근의 집합 시리즈 작품까지 수록한 책에는 저명한 미술 사학자 등이 필진으로 참여했다.
 

전광영 작가

유명 미술평론가이자 미국 캘리포니아대 미술사학과 교수인 존 웰치만은 책에서 일본의 유명 작가 구사마 야요이와 전광영을 비교하며 그의 작품 세계를 조망했다.

또 미국의 주요 미술 비평가인 카터 레트클리프는 "(전광영의) 모든 집합 작품들은 우리에게 전광영 작가, 한국적임, 그리고 문화를 정의하고, 역사를 생성해내는 갈등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평했다.

한편, 전광영은 탄생 70주년을 맞아 지난 3월 영국 런던의 유서 깊은 버나드 제이콥슨 갤러리에서 한국 작가 최초로 전시를 열었다. 또 뉴욕 해스티드 크라우슐러 갤러리(오는 9월)와 독일 뒤셀도르프 벡앤에글링 갤러리(내년 4월), 영국 에든버러 축제(내년 8월) 등에서의 전시도 앞두고 있다. 내년 하반기에는 경기도 용인에 그의 이름을 딴 미술관이 문을 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