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회장 입원] 후유증ㆍ의식회복, 13일 결론… 경과 좋아 낙관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5-12 16: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건희 삼성 회장이 입원 중인 삼성서울병원.


아주경제 이재영ㆍ이혜림 기자 =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심폐기능을 회복하고 수면상태에서 후유증 없이 의식을 되찾는 회복치료를 받고 있다. 치료 경과가 좋아 13일 중에 의식을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12일 삼성서울병원 및 그룹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30분쯤 이 회장의 심장기능이 회복돼 에크모(체외막산소화장치) 시술이 완료됐다. 병원측은 “제거 후에도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에크모는 심근경색으로 심장 근육이 제 역할을 하기 어려울 때 혈액순환기능을 대신해주는 장치이다. 따라서 에크모를 뗐다는 것은 심폐기능이 정상화됐음을 의미한다.

남은 고비는 이 회장이 후유증 없이 의식을 되찾는 일이다. 현재 저체온치료로 수면상태인 이 회장은 13일 중 의식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병원측이 초기 응급치료 및 시술 경과가 좋다며 낙관하는 분위기다.

저체온치료는 에크모와 연계해 심근경색증에 시행되는 핵심 시술이다. 심장박동이 멈췄다가 돌아오면 혈액이 움츠러들었던 뇌세포와 신체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는데, 저체온치료가 체온을 낮춰 신진대사를 떨어뜨리고, 점진적 회복을 이끌어 조직손상을 최소화해준다.

저체온치료는 24시간 정도가 걸린다. 시술이 시작된 정확한 시점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시술을 받고 있다고 병원측이 처음 밝힌 시점이 11일 저녁 6시 40분쯤이다. 여기에 그룹측은 시술 후 정상체온을 회복하는 데도 24시간이 걸린다고 했다. 따라서 늦어도 13일 저녁 이전에 시술 경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치료는 중환자실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에 이어 이날도 삼성서울병원 본관 3층 중환자실 앞에는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직원과 경비 요원들이 삼엄한 경계를 펼쳤다.

부인인 홍라희 리움미술관 관장과 두 딸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에버랜드 패션부문 사장 등 가족이 이 회장의 곁을 지키고, 장남인 이재용 부회장은 병원과 회사를 오가며 업무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이 회장의 회복 소식에 삼성그룹 직원들은 전날보다 한결 안도하고 있다. 그룹 관계자는 “평소 하던 대로 경영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회장은 10일 밤 11시쯤 호흡곤란 증상으로 자택에서 순천향대병원 응급실로 이동했다. 이후 심장마비 증상이 나타나 심폐소생술을 받았다. 이어 11일 새벽 심장기능이 호전돼 삼성서울병원으로 이송됐다. 이후 급성 심근경색으로 진단돼 심장 관련 시술을 받고 안정된 상태로 회복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