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소비자정책포럼]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유통기업, 신기술 개발에 신뢰·상생 더해져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3-06-20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상 축사 통해 유통업체 경쟁력 제고 강조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사진=유대길기자]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20일 “유통기업의 다양한 신기술 개발 노력에 신뢰와 상생이 더 해진다면 유통 기업의 가치도 한층 제고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아주경제 주최로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진행된 ‘제14회 소비자정책포럼’ 영상 축사에서 “유통업체가 납품업체와의 상생을 통해서 제대로 된 보상을 제공하고 지원한다면 이는 곧 고객이 바라는 질 좋은 제품과 서비스 제공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 위원장은 “오늘날 인공지능·가상현실·사물인터넷 등 신기술의 발달은 팬데믹과 엔데믹 시기를 거쳐 형성된 언택트 소비문화와 결합해서 고객의 삶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면서 “유통 업체들은 인공지능을 통한 소비분석을 통해서 고객이 원하는 양질의 상품을 갖추고 이를 보다 신속하게 배송함으로써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객들은 좋은 제품, 다양하고 즐거운 공간에 대한 경험을 SNS를 통해서 빠르게 공유, 확산하고 상호작용하면서 곧 구매를 결심하게 된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유통은 기업과 소비자가 만나는 통로”라며 “두 집단 간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도록 또 원활한 환경을 잘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유통 경제력에 핵심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신뢰와 상생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정거래위원회도 유통 산업에 공정한 환경 조성과 소비자 원리에 지속적인 신장을 위해서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한 위원장은 “검색 알고리즘 조작, 다크 패턴과 같은 불공정 행위들은 고객의 합리적 선택을 가로막을 뿐만 아니라, 기업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크게 떨어뜨리게 된다”면서 “따라서 기업들은 정확한 상품 정보를 제공해서 고객으로부터 공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각별히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