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슈 리마인드] ② 코로나가 앞당긴 자율주행시대, 네이버도 ‘무인셔틀’ 만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입력 2021-05-10 08: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월 2~8일 인터넷·게임·소프트웨어 업계 주요 이슈

네이버랩스 'ALT-D' 이미지 [사진=네이버랩스 제공]

코로나가 앞당긴 자율주행시대, 네이버도 ‘무인셔틀’ 만든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배송과 방역, 순찰에 자율주행차를 활용하는 국가와 기업이 늘고 있는 가운데, 네이버도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무인셔틀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네이버는 이를 위해 실제 도로 위에서 자율주행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선행 개발 중이다. 네이버는 그동안 축적한 고정밀 데이터, 알고리즘 등 자율주행 기술력을 집약하겠다고 강조했다. 무인셔틀은 세종 제2 데이터센터에서 시범적으로 활용하고, 임시운행 허가를 받아 실제 도로로 사용 범위를 넓힌다는 계획이다.

2일 I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의 미래 기술을 개발하는 자회사 네이버랩스가 무인셔틀 ‘ALT-B’를 개발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ALT는 자율주행 로봇을 위한 플랫폼 개발 프로젝트로, 2019년 네이버 개발자 콘퍼런스 ‘데뷰(DEVIEW)’에서 처음 공개됐다. ALT는 주문한 제품을 배달해주는 ‘ALT-D’, 옷가게 하나를 통째로 담은 ‘ALT-S’, 각종 자재를 담은 ‘ALT-W’와 같이 목적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개발되고 있다.

ALT-B는 사람을 태우는 무인 자율주행차로, 네이버는 최근 기공식을 개최한 두 번째 데이터 센터 ‘각 세종’에서 이를 시범 운행할 계획이다. 향후 실제 도로로 운행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를 준비하고, 기술 준비가 완료되면 라이선스를 획득할 계획이다.

네이버랩스는 ALT-B를 구동할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알트라이브(ALTRIV)’도 개발하고 있다. 알트라이브는 ALT 프로젝트에서 운전자 역할을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쇼핑제국 건설하는 네이버, 이제 '블로거'도 물건 판다
‘쇼핑 제국’을 건설하고 있는 포털 네이버가 이번엔 블로그를 온라인 쇼핑몰로 만든다. 판매자는 블로거(네이버 블로그에 채널을 개설하고 관리하는 사람)다. 네이버는 블로거가 자신이 만든 창작물을 판매할 수 있는 ‘블로그마켓’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블로그마켓은 판매 공간과 네이버페이 결제, 배송 조회 같은 기술이 담겼다는 점에서 스마트스토어와 유사하다.

3일 I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블로거가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통해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블로그마켓’의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시범 서비스를 처음 시작한 지 5개월 만이다. 기존에는 사전에 신청해 선정된 소수의 블로거만 블로그마켓에 가입할 수 있었다.

블로그마켓은 개인사업자 등록을 마친 블로거 누구나 자신의 창작물을 판매할 수 있도록 별도의 공간을 제공하고, 네이버페이 결제, 배송 조회 같은 도구가 담겨 있다. 네이버는 이를 통해 블로거들이 자신이 만든 제품을 이용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소개하고, 주문·재고 관리를 통해 1인 판매자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지난 1월 블로그마켓 판매자와 진행한 기획전에서 1시간 만에 매출 1억원을 달성하기도 했다.

블로그마켓은 중소상공인(SME) 누구나 네이버 내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와 유사하다.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가 지난 2018년 출시한 온라인몰 구축 플랫폼이다. 저비용으로 창업할 수 있다는 점이 주목받으면서 매년 창업자가 늘어나고 있다. 지난달 기준, 스마트스토어 수는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한 45만개이며, 월평균 신규 판매자는 3만3000명을 돌파했다. 올해 1분기 기준, 스마트스토어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3% 늘었다.
 
뱅크부터 페이, 엔터까지... '카카오 군단' 올해부터 IPO 돌풍 예고
올해부터 ‘카카오 군단’이 국내 증권 시장에서 적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카오는 연내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의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재팬의 상장도 검토 중이다. 카카오는 계열사 간 시너지를 내기 위한 지배구조 개편 가능성도 언급했다.

배재현 카카오 수석부사장은 6일 2021년 1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지난 4월 상장예비심사를 신청한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는 연내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 외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재팬은 IPO를 위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의 금융 사업을 책임지는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의 현재 기업가치는 각각 10조원가량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는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기준으로 40위 이내에 해당하는 규모이며, 지난해 9월 카카오 계열사 중 가장 먼저 상장한 카카오게임즈보다 2배 이상 높다.

국내외에서 각각 웹툰·웹소설 플랫폼 카카오페이지·픽코마를 운영하고 있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재팬 또한 IPO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회사로 손꼽힌다. 현재 두 회사의 기업가치는 각각 약 7조원, 5조원 수준으로 평가된다. 다만 카카오는 카카오커머스, 카카오모빌리티를 포함한 다른 계열사의 상장 계획은 아직 구체화된 게 없다고 일축했다.

카카오는 계열사 간에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지배 구조 개편 가능성을 언급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공동체 간 시너지를 강화하고 본사의 기업가치를 지키기 위한 취지로, 공동체 사업의 운영 방식이나 지배 구조에 대해서 여러 가지 옵션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마존·구글, 올해 클라우드서버 30% 더 산다…"다음 싸움터는 하드웨어"
세계 서버 시장 '큰손'으로 통하는 미국 클라우드서비스사업자(CSP)들이 올해 서버 구매 물량을 대폭 늘린다. 일반 기업들이 자체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기보다 CSP의 서비스로 IT인프라를 구축하는 비중이 더 커질 전망이다.

5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AWS, MS, 구글클라우드, 3사 모두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증설을 위해 올해 서버 구매 물량을 전년대비 두자릿수 비율로 늘릴 전망이다. 세계 CSP 가운데 업계 1위인 AWS와 3위인 구글클라우드는 전년대비 25~30% 많은 서버를 구매하고, 업계 2위인 MS도 전년대비 10~15% 많은 서버를 구매할 것으로 관측됐다.

마크 리우 트렌드포스 리서치매니저는 AWS, MS, 구글클라우드를 포함한 미국 기업이 클라우드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며 "이가운데 구글과 AWS가 데이터센터를 증설에 가장 적극적이어서 올해 전년대비 25~30% 이상 서버 구매를 늘릴 것으로 보이고, MS는 그 뒤를 바짝 뒤쫓는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