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베네수엘라에서 차베스 극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2 14: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0일 베네수엘라에서 만난 시진핑 국가주석과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사진=신화사]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반미의 선봉에 섰던 베네수엘라의 우고 차베스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찾아 "고인은 갔지만 품격은 영원히 존재한다"고 극찬했다. 

시 주석은 21일(현지시간) 호르헤 아레아사 베네수엘라 부통령 부부 등의 안내를 받으며 카라카스 외곽의 차베스 묘소를 찾아 묵념하면서 애도를 표시했다고 중국 외교부가 22일 전했다. 시 주석은 "차베스는 매력적인 지도자로 중국 인민의 위대한 친구이자, 나의 좋은 친구"라며 "그는 중국 문화를 좋아하고 중국공산당의 역사와 집권 이념에 대해서도 이해가 깊었다"고 말했다. 이어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서도 큰 공헌을 했다"면서 "차베스를 지금까지 2번 만난 적이 있는데 당시 모습이 지금도 눈에 선하다"고 존중의 뜻을 전했다.  

또한 시진핑 주석은 "중국 인민은 그를 그리워하고 있다"면서 "베네수엘라 정부와 국민이 그의 사업을 계승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당신들이 국가 건설의 길에서 부단히 새로운 성취를 이뤄낼 것으로 믿는다"며 그야말로 극진한 예의를 표했다. 

베네수엘라 역시 시 주석에게 외국 지도자에게 주는 최고등급의 훈장을 수여하는 등 시 주석을 극진히 대접했다. 시 주석은 20일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으로부터 '해방자' 훈장을 받았고 마두로 대통령과 국립묘지를 참배한 뒤에는 자유와 주권, 독립을 상징하는 '볼리바르' 검도 선물받았다.

시 주석과 마두로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양국 관계를 전면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기로 합의하는 등 전략적 협력과 유대를 강화키로 했다. 중국은 시 주석의 방문 기간 40억 달러 규모의 차관을 베네수엘라에 제공하는 협정을 체결하며 '큰 손'으로서의 면모도 과시했다.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방문에 이어 베네수엘라를 찾은 시 주석은 22일 쿠바로 날아가 라울 카스트로 국가평의회 의장과 회담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