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기획재정부·국민연금공단, 지역살리기에 '한뜻'

  • 지방살리기 상생소비 활성화 자매결연 협약 체결…경제·문화·관광 분야 활성화 위한 상호교류 등 추진

기획재정부와 국민연금공단 임실군이 지방살리기 상생소비 활성화를 위한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왼쪽부터 심민 임실군수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사진임실군
기획재정부와 국민연금공단, 임실군이 지방살리기 상생소비 활성화를 위한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왼쪽부터 심민 임실군수,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사진=임실군]
전북 임실군이 전북에서는 처음으로 기획재정부와 국민연금공단과 함께 지방살리기 상생 자매결연을 맺었다.

군은 지난 11일 임실치즈테마파크 지정환홀에서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심민 군수,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살리기 상생소비 활성화를 위한 자매결연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국민주권정부 출범 후 첫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마련된 ‘지방살리기 상생소비 활성화 방안’의 후속 조치로 추진됐다.

이는 지방살리기에 중앙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협력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소비회복 모멘텀 확산, 교류 활성화 등 시너지 효과 창출을 목표로 한다.

이날 협약식을 통해 세 기관은 앞으로 △지역 경제문화관광 분야 활성화를 위한 상호 교류 협력 △지역발전과 주민직원 복지 증진을 위한 정보 교환 등 다양한 과제를 추진한다.

아울러 관광교류와 특산품 판매, 고향사랑기부 확산 등을 포함해 지역의 특성과 교류 분야(관광·특산품·고향사랑기부) 등 지속적인 협력사업 발굴에 나서 지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경제 활성화 성과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사계절 축제 관광지인 임실군과의 단체 관광교류를 활성화하고, 특산품 공동구매 및 명절선물 교환 등 단발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인 동반성장 관계를 구축하는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지속 가능한 협력사업을 진행한다.

구체적으로는 고향사랑기부 확산에 동참하며, 각종 워크숍과 토론회, 체육대회 등 기관 주요 행사를 자매결연 지역에서 우선 개최할 예정이다.

협약식 후 참석자들은 임실의 주요 관광지인 임실치즈테마파크의 임실치즈역사문화관을 방문해 임실치즈의 역사와 발전 과정을 관람했다.

심민 군수는 “기획재정부와 국민연금공단과의 지역상생 자매결연을 맺게 돼 너무 뜻깊고 기쁘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임실군에 대해 특별한 관심과 응원을 해주시고, 군도 두 기관과의 교류 활성화를 위해 더욱 힘쓰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농산물안전분석실 운영사업 공모 선정
임실군청 전경사진임실군
임실군청 전경.[사진=임실군]
​​​​​​​임실군 농업기술센터가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하는 농산물안전분석실 운영사업 신규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12일 군에 따르면 이번 공모 선정으로 확보된 사업비는 총 10억원이며, 2026년부터 2027년까지 2년에 걸쳐 투입된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농산물안전분석실을 구축해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유해 물질을 정밀 검사하고, 농약허용물질관리제도(PLS) 시행에 따른 규제를 준수함으로써 관내 농산물의 안전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는 군에서 추진 중인 임실N농특산물 유통센터, 공공 급식 등과 연계한 지역푸드플랜 활성화를 위한 필수 시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푸드플랜은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과 식품을 지역 내에서 소비하도록 촉진하는 정책이다. 지역 농업과 식품 산업 활성화, 지역경제 강화,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 공급을 목표로 한다.

농산물안전분석실은 올해 말 준공 예정인 농업기술센터 과학영농시설(신축 청사) 내에 구축될 예정이다. 아울러 농업기술센터 과학영농시설은 총 사업비 156억원(국비 70억원, 군비 86억원)이 투입·진행 중이다.

군은 분석실 구축을 통해 체계적인 안전성 인증으로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 농산물 판매 촉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들의 안전 먹거리 만족도를 향상해 나갈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