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생산·수출에 최근 경기 회복흐름…재화소비는 둔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4-04-12 10:41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정부는 최근 우리 경제가 제조업 생산과 수출 중심의 경기 회복흐름이 이어지고 있지만 재화소비 둔화·건설 선행지표 부진 등 경제 부문별로 회복 속도에 차이가 있다고 판단했다.

    이어 지난달 그린북에서 언급한 '고용 호조세'는 이달 '높은 수준의 고용률'로 표현을 바꿨다.

    올들어 1~2월 30만명대를 이어갔던 취업자 수 증가율이 지난달 10만명대로 떨어졌지만 15세 이상 고용률은 62.4%로 1년 전보다 0.2%포인트 상승하면서 고용률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 글자크기 설정
7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가족사진연합뉴스
7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가족.[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최근 우리 경제가 제조업 생산과 수출 중심의 경기 회복흐름이 이어지고 있지만 재화소비 둔화·건설 선행지표 부진 등 경제 부문별로 회복 속도에 차이가 있다고 판단했다. 

기획재정부는 1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4월 최근경제동향(그린북)'을 발표했다. 

앞서 정부는 3월 그린북에서 '민간소비 둔화·건설투자 부진'을 언급했지만 이달에는 '재화소비 둔화'와 '건설 선행지표 부진'으로 표현을 보다 구체화했다. 

이어 지난달 그린북에서 언급한 '고용 호조세'는 이달 '높은 수준의 고용률'로 표현을 바꿨다. 올들어 1~2월 30만명대를 이어갔던 취업자 수 증가율이 지난달 10만명대로 떨어졌지만 15세 이상 고용률은 62.4%로 1년 전보다 0.2%포인트 상승하면서 고용률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반도체 업황 개선으로 제조업 생산과 수출은 견조한 회복세다. 올 2월 제조업 생산은 작년 동월 대비 5.1% 증가해 7개월 연속 늘었다. 지난달 수출액도 1년 전보다 3.1% 늘며 6개월째 '플러스' 흐름을 이어갔다. 

지난해 7월부터 올 1월까지 내리 마이너스를 나타냈던 소매판매(불변)는 반등했지만 전년동월대비 0.9% 증가에 그쳤다. 

국제 유가 상승의 영향으로 지난달 국내 휘발유·경유 가격도 상승세가 지속됐다. 지난달 평균 국내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1639원을 기록하며 1월(1569원), 2월(1615원)에 이어 상승세를 이어갔다. 

국제유가 상승은 소비자물가에도 영향을 줬다.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시차를 두고 반영된 2월 국제유가 상승분과 과일 등 농축수산물 가격 강세로 1년 전보다 3.1% 올랐다. 농산물 물가는 20.5% 뛰었고, 석유류 가격은 1.2% 올라 작년 1월 이후 14개월 만에 상승 전환했다.

정부는 "물가 둔화 흐름이 다소 주춤하고 있다"며 "지정학적 리스크와 이에 따른 원자재 가격 변동성 등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조속한 물가안정 기조 안착에 총력 대응하는 가운데 민생·내수 취약 부문 온기 확산 등 균형 잡힌 회복에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