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AI 통해 홍수·감염병 유행 예측한다…연말까지 혜택알리미 서비스 구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4-03-29 15: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정부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인구밀집과 기후변화, 감염병 예측 등 일상화된 위기와 위험 대비에 나선다.

    각 기관의 혁신 성과는 오는 11월 광주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를 통해 국민들에게 안내될 예정이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국민 여러분이 정부혁신 성과를 확실히 체감하실 수 있도록 각 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한데 뭉쳐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글자크기 설정
  • 29일 제1회 정부혁신협의회 통해 '2024년 종합계획' 확정·발표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인구밀집과 기후변화, 감염병 예측 등 일상화된 위기와 위험 대비에 나선다. 또 올해 연말까지 혜택알리미 서비스를 구축해 일반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지원 내용 등을 직접 전달하기로 했다. 

29일 행정안전부 등 46개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는 제1회 정부혁신협의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도 정부혁신 종합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이번 혁신 종합계획은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민생토론회에서 강조한 내용을 바탕으로 3대 전략과 8개 중점과제, 110개 세부과제를 담고 있다. 

정부는 우선 '문제를 잘 해결하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현장 중심 소통으로 민생문제 해결에 나선다. 이를 통해 늘봄학교와 빈집정비, 어린이 안전과 같은 일상과 직결되는 문제와 소상공인 이자부담 경감·중소기업에 대한 맞춤형 정보 제공이 강화된다. 

누구나 안정적으로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행정 사각지대 해소에도 나선다. 고령자 일자리 확대와 건강관리 지원, 위기가구 발굴, 저소득 희귀질환자 지원 확대 등 약자를 보호하고 모바일 외국인등록증 도입 등을 통해 국내 거주 외국인 불편 사항도 개선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분야별 인사교류를 10% 이상 확대하고 부처간 협업을 강화해 속도감 있는 정책 추진에 나선다. 

아울러 '디지털 정부' 구현을 위해 행정서비스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오는 2026년까지 데이터 공유를 통해 단계적으로 구비서류 제로화를 추진하고 정부가 먼저 알려주는 혜택 알림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 금융과 법령, 부동산, 식품안전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국민들이 일상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하기로 했다. 군중밀집 상황 분석과 긴급현안 분석에 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고 AI 행정비서 모델을 개발해 보고서와 민원답변서 작성 업무를 지원하도록 했다. 

이밖에 '미래를 대비하는 정부’ 구현에도 힘을 싣는다는 구상이다. 미래세대인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위해 청년도약계좌의 비과세 적용요건을 개선하고 경력개발 로드맵을 제공하거나 병역 연계 취업 지원을 확대해 일자리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한 미래지향적인 지방행정체제 개편방안을 검토하고 기후변화 상황지도와 AI를 활용한 홍수예보 체계 도입 등을 통해 기후변화와 사회문제에 대비해나갈 예정이다. 

행안부는 이번에 수립한 종합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우수성과를 발굴해 공공부문 내 혁신 분위기 확산에 힘을 싣겠다는 계획이다. 각 기관의 혁신 성과는 오는 11월 광주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를 통해 국민들에게 안내될 예정이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국민 여러분이 정부혁신 성과를 확실히 체감하실 수 있도록 각 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한데 뭉쳐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