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플러스] 이통3사, 번호이동 지원금 확대…3만원대 5G 요금제도 푼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하은 기자
입력 2024-03-24 16: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SK텔레콤(SKT)과 LG유플러스도 이르면 이번 주 3만원대 5세대 이동통신(5G) 요금제를 내놓을 전망이다.

    전환지원금이 확대되는 가운데 5G 중저가 요금제까지 이달 중 출시된다면 이전보다 실질적인 통신비 인하 효과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다만 최신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중저가 요금제를 이용하고 싶은 가입자에게는 이번 전환지원금 인상 역시 크게 체감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압박에 개편안 발표 초읽기

  • 번호이동시 최대 33만원 혜택

  • 중저가 요금제로 통신비 절감↑

  • 신형폰 구매 땐 요금제 제약 '한계'

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방송통신위원장-통신사·단말기 제조사 CEO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황현식 LGU+ 대표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유영상 SK텔레콤 대표 김영섭 KT 대표 안철현 애플코리아 부사장사진연합뉴스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지난 22일 열린 방송통신위원장-통신사·단말기 제조사 CEO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유영상 SK텔레콤 대표, 김영섭 KT 대표, 안철현 애플코리아 부사장. [사진=연합뉴스]
SK텔레콤(SKT)과 LG유플러스도 이르면 이번 주 3만원대 5세대 이동통신(5G) 요금제를 내놓을 전망이다. 정부의 가계통신비 인하 압박 강도가 거세지자 서둘러 보폭을 맞추는 것으로 풀이된다. 

24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T와 LG유플러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5G 요금제 개편안에 대해 막바지 조율 중이다.

앞서 KT가 지난 1월 3만원대 5G 요금제를 선보인 바 있다. 양사는 KT보다 출시 속도가 늦은 만큼 더 저렴하지만 데이터는 더 많이 제공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을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KT는 '5G슬림 4기가바이트(GB)' 요금제를 통해 월정액 3만7000원에 데이터 4GB를 제공하고 있다.

양사의 3만원대 5G 요금제 개편안은 이번 주 안에 나올 가능성이 크다. 정부가 제조사 단말기 인하와 함께 이통사의 5G 중저가 요금제를 손보겠다고 내건 시기가 얼마 남지 않아서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11월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통신비 부담 완화 방안'을 공개하며, 5G 요금제를 개편해 올 1분기부터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4만원대 중후반인 이통 3사 최저 구간 5G 요금을 3만원대로 내리고, 30GB 이하 소량 구간 5G 요금제에 대해 데이터 제공량을 세분화하는 것이 골자다. 5G 요금제를 사용량에 부합하는 요금체계로 개선한다는 취지다.

이통 3사의 이러한 움직임은 정부의 지속적인 가계통신비 인하 요구에 응하는 성격이다. 정부는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통신비 인하가 필요하다며 이통 3사를 연일 압박하고 있다. 대통령실에서 직접 이통 3사에 '책임 있는 결정'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5G 중저가 요금제는 물론 이달부터는 번호이동 시 최대 50만원까지 전환지원금도 공시지원금과 별도로 이통사들이 별도로 지급하도록 했다. 정부는 이 과정에서 50만원 전환지원금을 통해 갤럭시S24를 사실상 공짜로 살 수 있다는 점도 부각했다. 이통사들이 경쟁을 통해 최대한 전환지원금을 많이 지급해 통신비 인하에 동참하라는 신호였다.

이통 3사는 처음에는 전환지원금을 회사별로 최대 10만~13만원 책정하는 데 그쳤다. 전환지원금을 온전히 회사 측에서 부담해야 해 재무적 부담이 만만찮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 18일과 22일 이통 3사와 삼성전자를 연속으로 불러 전환지원금 확대 협조를 거듭 요청하면서 분위기는 바뀌었다.

이후 23일 이통 3사는 나란히 전환지원금을 최대 30만원대로 대폭 인상했다. SKT는 갤럭시S23·23+·23 울트라 등 총 30개 기기에 대해 최대 32만원까지 지원한다. 여기에 전환 추가지원금 최대 3만3000원까지 더하면 30만원대 중반까지 지원받는다. LG유플러스는 22개 단말에 30만원까지 지원하며 KT는 33개 단말에 33만원 지원이 최대치다. 전환지원금이 확대되는 가운데 5G 중저가 요금제까지 이달 중 출시된다면 이전보다 실질적인 통신비 인하 효과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다만 최신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중저가 요금제를 이용하고 싶은 가입자에게는 이번 전환지원금 인상 역시 크게 체감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전환지원금 확대 대상 스마트폰이 갤럭시S24 등 최신 스마트폰보다는 S23 등 구형 기종에 쏠려 있고, 이마저도 10만원대 안팎 고가 요금제를 사용해야 한다는 조건이 따라붙는다. SKT와 KT 번호이동을 통해 전환지원금을 최대로 받으려면 월 12만~13만원에 달하는 최고가 요금제를 써야 한다. LG유플러스 역시 월 9만5000원 요금제 이상에 가입하면 3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지만 중저가 요금제로 시선을 돌리는 순간 적잖은 지원금 차이가 난다. 이 때문에 이용자 성향에 따라 실제 느끼는 효능감은 차이가 클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