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콘퍼런스] 젠슨 황 "5년 이내 AGI 등장"…탈아시아 '배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4-03-20 13:49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인공지능(AI)에 대한 장밋빛 전망을 제시했다.

    황 CEO는 "수학이나 읽기, 독해력, 논리, 의사 및 변호사 등의 시험에서 대부분 사람보다 8% 정도 뛰어난 응답을 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면, 아마 5년 이내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황 CEO는 'AGI가 인류를 파괴할 것'이란 일각의 비판을 의식한 듯 "나는 오펜하이머가 아니다.

  • 글자크기 설정
  • AGI 5년 이내 등장…할루시네이션 해결 가능

  • TSMC 가장 긴밀한 파트너…"둠즈데이 안 올 것"

젠슨 황 엔비디아 CEO 사진AP 연합뉴스
젠슨 황 엔비디아 CEO [사진=AP·연합뉴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인공지능(AI)에 대한 장밋빛 전망을 제시했다. AGI(범용인공지능)가 5년 이내에 등장할 수 있으며, AI의 고질적인 문제로 꼽히는 할루시네이션(환각)도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낙관했다. 치열한 미-중 무역전쟁에도 ‘최후의 날(둠즈데이)’은 오지 않을 것이라며 탈(脫)아시아는 없을 것이라고 시사했다. 
 
AGI 5년 이내 등장…할루시네이션 해결 가능
황 CEO는 엔비디아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 ‘GTC 24’ 둘째 날인 19일(현지시간) 열린 미디어 간담회에서 “(AGI가) 5년 이내에 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AGI를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GI를 무엇으로 보는지에 따라서 등장 시기 등에 대한 예상이 달라질 수 있다는 뜻이다. 황 CEO는 “수학이나 읽기, 독해력, 논리, 의사 및 변호사 등의 시험에서 대부분 사람보다 8% 정도 뛰어난 응답을 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면, 아마 5년 이내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황 CEO는 ‘AGI가 인류를 파괴할 것’이란 일각의 비판을 의식한 듯 “나는 오펜하이머가 아니다. 오펜하이머는 폭탄을 떨어뜨렸지만, 나는 폭탄을 떨어뜨리지 않는다"는 농담을 하기도 했다.
 
황 CEO는 AI 챗봇이 그럴듯한 부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할루시네이션(환각)’ 문제는 “정말로 해결 가능하다”고 봤다. 그는 “AI는 단지 대답만 하는 게 아니다”라며 검색증강생성(RAG)을 해결책으로 꼽았다. RGA는 질의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검색해 최선의 답변과 여러 단서를 살펴본 뒤 이용자를 위한 데이터를 요약한다. 이를 통해 정확하고 일관된 응답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게 황 CEO의 생각이다.
 
탈아시아 없다…TSMC 가장 긴밀한 파트너
AI 반도체를 둔 미-중 전쟁이 치열한 가운데 황 CEO는 ‘최후의 날’이 오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전 세계 공급망은 매우 복잡하고, 우리는 각국의 목표가 적대적이지 않다는 확신이 있다”며 “‘최후의 날' 시나리오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정학적 긴장을 고려해 중국 시장에서의 규정 준수 및 공급망 회복력 복원 모두에 집중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다만 엔비디아가 전날 발표한 차세대 칩인 블랙웰의 대중국 수출은 차단될 전망이다. 황 CEO는 블랙웰이 미국의 대중국 수출 제한 대상이 될 것이라면서도, 중국 수출용 버전을 따로 개발 중인지와 관련해서는 언급을 거부했다. 그는 “우리는 중국에 최적화하고, 중국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만 답했다. 

황 CEO는 지정학적 긴장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제조에 있어서 탈아시아를 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오히려 그는 “TSMC와의 파트너십은 우리가 맺은 모든 파트너십 중 가장 긴밀하다”며 “TSMC는 (엔비디아와 함께) 성장하고, 성장하고, 또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TSMC는 엔비디아의 차세대 그래픽처리장치(GPU)인 블랙웰을 생산할 예정이다.
 
황 CEO는 이날 CNBC와의 별도 인터뷰에서 블랙웰 칩 가격이 개당 3만~4만 달러(약 4000만~5400만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UBS가 예상한 가격인 5만 달러 이상보다 낮은 수준이다. 황 CEO는 블랙웰 연구개발 비용으로 약 100억 달러(약 13조4000억원)가 들었다고도 추산했다. CNBC는 엔비디아가 전날 발표한 블랙웰 시리즈(B100, B200, GB200)가 올해 말 출시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