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이종섭 빼돌리기는 어불성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4-03-15 16:29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대통령실은 이종섭 주호주대사를 둘러싼 '도피 논란'과 관련해 "'빼돌리기'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이 대사가 급하게 부임하느라 신임장 사본만 지참한 채 출국한 것 아니냐는 주장에도 "통상적으로 부임하는 공관장이 소수인 경우 신임장을 별도로 송부하는 게 일반적인 절차"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이 대사에 대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출국금지를 내렸던 것에 대해서는 "출국금지는 조사 지연에 이은 부당한 조치"라며 "신원이 분명한 이 대사의 기본적인 자유를 제한한 부당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 글자크기 설정
  • 홈페이지 '사실은 이렇습니다' 코너에 반박문

  • "수사상황 계속 언론 유출시 철저 수사해야"

대통령실 전경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전경.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이종섭 주호주대사를 둘러싼 ‘도피 논란’과 관련해 “‘빼돌리기’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대통령실은 네거티브 대응 등을 위해 홈페이지에 개설한 ‘사실은 이렇습니다’ 코너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대통령실은 ‘피의자 빼돌리기’라는 야권의 주장에 대해 “대사 일정과 거주지 등 모두 공개되고, 이 대사는 언제든 필요하면 귀국해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이라며 “빼돌리기 자체가 말이 안 된다”고 해명했다.
 
이 대사가 급하게 부임하느라 신임장 사본만 지참한 채 출국한 것 아니냐는 주장에도 “통상적으로 부임하는 공관장이 소수인 경우 신임장을 별도로 송부하는 게 일반적인 절차”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이 대사에 대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출국금지를 내렸던 것에 대해서는 “출국금지는 조사 지연에 이은 부당한 조치”라며 “신원이 분명한 이 대사의 기본적인 자유를 제한한 부당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인사 검증을 한 대통령실이 출국금지 조치를 정말 몰랐느냐’는 주장에는 공수처법을 들며 “대통령실이 미리 알았으면 더 큰 문제”라고 했다. 이어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도 수사 비밀을 누출할 수 없으므로 인사정보관리단에 이 대사 출국금지 사실을 알려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대사 임명 배경과 관련해서는 “우방국 관계와 국방, 방위 산업 등 업무 성과 및 전문성을 고려해 최고 적임자를 발탁한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실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보도는 수사 비밀에 접근하지 않고서는 알 수 없는 구체적인 내용이 많다”며 “공수처 수사 상황이 계속 언론에 유출되고 있다면 이에 대해 철저한 수사로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