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미래산업시장 선점 시동…10대 유망시장 무역사절단 '첫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유진 기자
입력 2024-03-05 11: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정부가 올 초 공표한 '7000억 달러 수출'을 달성하기 위해 10대 유망시장 무역사절단을 파견한다.

    안덕근 장관은 "이번 중동 무역사절단은 지난 정상외교, 한·UAE CEPA, 한·GCC FTA 등 경제협력 성과를 실제 수출성과로 연결하는 촉매제가 돼 최근의 수출 상승 모멘텀을 공고히 하는 데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중동을 시작으로 10개 유망시장에 순차적으로 무역사절단을 파견해 새로운 시장 트렌드에 따른 수출 기회를 선제적으로 발굴,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 글자크기 설정
  • UAE에 '중동 미래 파트너십 사절단' 파견

  • 전체 수출액 중동 비중 1년새 7.3% 증가

  • 안덕근 장관 "수출 상승 모멘텀 기여할 것"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10대 무역사절단을 파견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0대 유망시장 무역사절단'을 파견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올 초 공표한 '7000억 달러 수출'을 달성하기 위해 10대 유망시장 무역사절단을 파견한다. 중앙정부는 전략적 방향성을 토대로 4대 메가트렌드(공급망 재편·탄소중립·디지털·인구구조 변화) 중심의 유망시장과 품목을 선정했다. 또 정상외교 등 경제협력·현지 대형 전시회 등과 연계해 우리 기업의 수출 계약 체결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7일 양일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2024 중동 미래 파트너십 사절단'을 파견한다고 5일 밝혔다. 중동은 글로벌 사우스벨트 구축의 핵심 지역으로 최근 산업 대전환 추진에 따라 석유화학·신재생·도로교통 등 다양한 부문의 기반 시설(인프라) 투자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유망 시장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향후 아프리카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요충지로 불린다.

우리나라의 전체 수출액 중 중동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기준 3%로 전년 대비 7.3% 증가했다. 지난해 한국 전체 수출 증가율이 전년대비 7.4% 감소한 것과 비교하면 큰 폭으로 늘어난 셈이다. 특히 지난해 정상순방과 한·UAE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 한·걸프협력회의(GCC) 자유무역협정(FTA) 연속 타결 등으로 중동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도 증가하고 있다.

이번 사절단에는 미래 유망산업의 핵심 기술력을 보유한 수출테크기업들이 대거 참여한다. 우리 측에서는 교통통제시스템·그린수소·로봇·사물인터넷(IoT)·디지털솔루션 등 유망 협력 분야의 테크기업 22개사가 참여한다. 중동에서는 두바이 교통국·수전력청 등 주요 기반 시설 프로젝트 발주처와 Kanoo Group 등 대표 투자그룹 등이 배석한다. 참여 단체들은 이틀간 수출·투자유치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중동 주요국들은 최근 초대형 인프라 프로젝트 계획을 발표하고 사물인터넷, 청정에너지 등 미래기술협력에 집중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네옴시티', UAE의 '아즈반 태양광 발전', 쿠웨이트의 '압둘라 스마트시티' 등이 그 예이다.

정부는 이번 사절단 파견을 계기로 우리 기업과 중동 기업인들이 만나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지난달 기준 수출은 5개월 연속 플러스를 기록했으며 대중국 무역수지는 흑자로 전환됐다. 산업부는 이러한 상황에 미루어 수출 7000억 달러 달성에 청신호가 켜졌다고 내다봤다.

안덕근 장관은 "이번 중동 무역사절단은 지난 정상외교, 한·UAE CEPA, 한·GCC FTA 등 경제협력 성과를 실제 수출성과로 연결하는 촉매제가 돼 최근의 수출 상승 모멘텀을 공고히 하는 데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중동을 시작으로 10개 유망시장에 순차적으로 무역사절단을 파견해 새로운 시장 트렌드에 따른 수출 기회를 선제적으로 발굴,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