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24] '알파고 아버지' 하사비스 "AI, 10년 내 스스로 추론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바르셀로나(스페인)=윤선훈 기자
입력 2024-02-27 01:19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구글의 생성 AI인 '제미나이'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데미스 하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최고경영자(CEO)가 향후 10년 안에 AI가 스스로 추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달 초 구글은 제미나이에 이미지 생성 기능을 추가했지만, 유명 과학자인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이미지를 흑인으로 생성하는 등 역사적 인물을 실제와 다르게 묘사하는 사례가 불거졌다.

    구글은 사태가 커지자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제미나이가 일부 역사적 이미지 생성 묘사에서 부정확하다는 점을 알고 있다"며 오류를 인정했다.

  • 글자크기 설정
  • MWC 개막 첫날 기조연설 나서

  • "제미나이 이미지 생성, 조만간 재개"

사진윤선훈 기자
데미스 하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최고경영자(CEO·오른쪽)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 기조연설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윤선훈 기자]
구글의 생성 AI인 '제미나이'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데미스 하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최고경영자(CEO)가 향후 10년 안에 AI가 스스로 추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하사비스 CEO는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비아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래스(MWC) 2024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앞으로 몇 년간 전문가들이 AI를 문제 해결에 많이 활용하겠지만, 이를 위해 가설을 세우고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여전히 인간이 해야 할 일"이라면서도 "약 10년 정도 지나면 AI가 자신들만의 예측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이런 시스템 중 하나를 언어모델과 결합하면 AI에게 AI 스스로 하는 일에 대한 설명을 요청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AI가 인간과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방식을 짚어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가령 AI가 그간 치료할 수 없었던 질병 치료를 위한 신약 개발을 위한 새로운 화합물을 생성할 수 있는 방식을 제시할 수 있다는 얘기다. 

하사비스 CEO는 앞으로 5년 후에는 새로운 폼팩터(제품 외형) 기기가 나타날 필요가 있다고도 언급했다. 그는 "지금은 스마트폰으로 '서클 투 서치(화면 이미지나 영상에 동그라미를 그리면 해당 부분을 바로 검색해 주는 기능)'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제미나이의 기능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추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5년 후에도 스마트폰이 정말 완벽한 폼팩터가 될 수 있겠느냐"며 "안경이나 다른 것들이 필요할 수도 있다. 보다 놀라운 것들이 발명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데미스 하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최고경영자CEO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EPA·연합뉴스
데미스 하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최고경영자(CEO)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EPA·연합뉴스]

경쟁사인 오픈AI의 챗GPT 열풍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챗GPT가 처음에 나왔을 때 분명히 결함이 있음에도 일반 대중들이 이 시스템을 실제로 사용할 준비가 돼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며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몇 년 앞선 것"이라고 털어놨다. 다만 이러한 급격한 변화가 제미나이의 빠른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됐다며, 매우 흥미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향후 몇 주 내에 제미나이의 이미지 생성 기능을 재개할 것이라고도 언급했다. 그는 제미나이의 이미지 생성 기능에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조만간 관련 기능을 다시 복구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그는 "(이미지 생성 기능이) 우리가 의도한 대로 작동하지 않았으며 이와 같은 문제가 있었다"면서 "가령 16세기 영국의 중세 왕 같은 역사적 묘사를 할 경우에는 응답 범위가 좁아야 하며, 역사적 정확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짚었다.

이달 초 구글은 제미나이에 이미지 생성 기능을 추가했지만, 유명 과학자인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이미지를 흑인으로 생성하는 등 역사적 인물을 실제와 다르게 묘사하는 사례가 불거졌다. 구글은 사태가 커지자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제미나이가 일부 역사적 이미지 생성 묘사에서 부정확하다는 점을 알고 있다"며 오류를 인정했다. 아울러 제미나이의 사람 이미지 생성 기능을 일시 중단했다.

하사비스 CEO는 2015년 바둑 AI '알파고'를 개발한 주역으로, 현재 구글의 제미나이 사업을 이끌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