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24] 개인화 타깃 광고 찾아준다...KT-나스미디어, AI 기반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바르셀로나(스페인)=장하은 기자
입력 2024-03-01 08: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수중 사고와 관련된 기사(왼쪽)와 연관성 있는 광고로 '수중 놀이'와 연관된 광고가 노출됐다.

    KT와 나스미디어는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통신기술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에서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을 선보였다.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는 사용자가 방문한 뉴스 본문을 KT LLM으로 분석해 최적의 상품 광고를 추천하는 AI 기반 광고 추천 솔루션이다.

  • 글자크기 설정
  • 문맥 분석해 중의적 의미까지 이해

  • 학습 데이터 불필요해 유지보수 용이

D
수중 사고와 관련된 기사(왼쪽)와 연관성 있는 광고로 '수중 놀이'와 연관된 광고가 노출됐다. 반면 KT·나스미디어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를 적용한 동일한 기사(오른쪽)에는 구명조끼 등 수중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장비를 추천하는 광고가 노출됐다. [사진=장하은 기자]
 
KT와 나스미디어가 KT 거대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한 광고플랫폼의 인공지능(AI) 혁신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KT와 나스미디어는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통신기술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에서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을 선보였다.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는 사용자가 방문한 뉴스 본문을 KT LLM으로 분석해 최적의 상품 광고를 추천하는 AI 기반 광고 추천 솔루션이다.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에서 눈에 띄는 특장점은 크게 세 부분이다. 우선 AI가 고객이 보고 있는 컨텐츠와 높은 관련성이 있는 광고를 매칭하기 때문에 긍정적 고객 반응을 유도하는 맞춤 광고가 가능하다. 다른 정보 없이 컨텐츠 내용만을 재료로 AI가 광고를 집행하는 만큼 개인정보 보호에도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또 콘텐츠의 실제 맥락과 의미를 파악해 보다 세밀하고 적절한 광고를 매칭해 광고주에게도 광고의 오배치 문제를 극복, 브랜드 안전성을 지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기존의 문맥 광고는 콘텐츠의 카테고리나 광고주가 지정한 키워드를 매칭하는 방식으로, 명확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일례로 '에어 매트리스'라는 키워드로 광고를 집행할 경우, 에어 매트리스가 사용된 범죄 사건을 다룬 콘텐츠에도 해당 광고가 송출될 수 있어 부적절한 광고 노출 리스크가 있다.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는 대용량의 한국어를 학습한 KT LLM을 사용, 문맥을 분석해서 단어의 중의적 의미까지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생성 AI 기술로 상품의 용도에 대한 설명을 생성해 뉴스의 상황 정보에 맞는 광고를 정교하게 추천할 수도 있다.

문장의 의미적 유사도를 이해하는 모델을 활용했기 때문에 별도의 학습 데이터가 필요없다. 향후 광고 상품군이 변경되더라도 모델 수정이 필요하지 않아 광고 플랫폼의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는 것도 주목할 만한 점이다.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는 본격화되는 쿠키리스 시대에 자체 AI 기술을 활용해 빠르게 대응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양 사는 개인 정보를 보호하면서도 광고주가 원하는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어 광고주와 사용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부사장)은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는 KT가 자체개발한 초거대 언어모델 기술로 나스미디어의 광고플랫폼을 혁신한 성공적인 사례"라고 말했다. 이어 "KT가 보유한 국내 최고수준의 AI 기술력은 그룹사를 시작으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다양한 B2B 고객의 신규사업을 창출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