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여가부 장관 공석'에 "법개정 전이라도 폐지공약 이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4-02-22 10:36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대통령실은 22일 여성가족부 장관을 공석으로 두는 것에 대해 "법 개정 이전이라도 공약 이행에 대한 행정부 차원의 확고한 의지 표명이 필요하다는 게 윤석열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언론과의 통화에서 "여가부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이던 지난 2022년 1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한 줄 공약을 올려 여가부에 부정적인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어올린 바 있다.

  • 글자크기 설정
  • 김현숙 여가부 장관, 사의 반년 만에 물러나...신영숙 차관 대행 운영

김현숙 여가부 장관이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이임사를 하고 있다 정부는 후임 장관을 임명하지 않고 신영숙 차관 대행 체제로 운영할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김현숙 여가부 장관이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이임사를 하고 있다. 정부는 후임 장관을 임명하지 않고 신영숙 차관 대행 체제로 운영할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2일 여성가족부 장관을 공석으로 두는 것에 대해 "법 개정 이전이라도 공약 이행에 대한 행정부 차원의 확고한 의지 표명이 필요하다는 게 윤석열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언론과의 통화에서 "여가부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이던 지난 2022년 1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한 줄 공약을 올려 여가부에 부정적인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어올린 바 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0일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의 사표를 수리했다. 김 장관이 지난 9월 '2023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파행 사태 등의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지 약 반년 만이다.
 
후임 여가부 장관은 임명하지 않고 신영숙 차관 대행 체제로 여가부를 운영할 방침이다. 지난해 12월 임명된 신 차관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을 역임한 인사·조직 관리 전문가다. 여가부 해체 실무작업을 본격 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통령실 측은 "여가부 해체는 야당의 반대로 지금까지 관철되지 못했다"며 "다음 국회에서 법 개정을 통해 정부조직법을 고쳐 여가부를 폐지하고, 관련 업무들은 각 부처로 재이관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더불어민주당이 다수당인 현재의 '여소야대' 국회에서는 여가부 폐지가 사실상 불가능하기에, 일단 실무작업을 끝내고 오는 4월 총선 이후 국회가 국민의힘 우위로 재편되면 여가부를 즉각 폐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여가부의 기능은 저출산 문제 해결 전담 기관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에 상당부분 흡수될 가능성이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