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는 못견뎌" 코인거래소 줄폐업 현실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4-02-20 18: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최근 가상자산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가상자산 거래소들의 몸값이 뛰고 있지만 코인마켓거래소(코인마켓)에는 남의 이야기다.

    그러나 2021년 9월 특금법(특정금융거래 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시행 후 코인마켓으로 강제 전환되면서 시련이 닥쳤다.

    원화마켓으로 복귀하기 위해 실명계좌 발급 은행과 협약을 하는 데 백방의 노력을 기울였지만 결국 이뤄내지 못하면서 경영 사정은 급격히 악화했다.

  • 글자크기 설정
  • 프로비트, 출시 5년 만에 거래소 폐업 결정

  • 다년간 노력에도 실명계좌 발급받지 못해

  • 코인마켓 21곳 중 10곳은 수수료 매출 0원

  • 하반기 VASP 심사 앞두고 폐업 더 늘어날 듯

사진프로비트 홈페이지
[사진=프로비트 홈페이지]
최근 가상자산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가상자산 거래소들의 몸값이 뛰고 있지만 코인마켓거래소(코인마켓)에는 남의 이야기다. 원화마켓거래소(원화마켓)로 전환하지 못한 코인마켓들이 적자를 버티지 못하고 줄폐업하고 있다.      

20일 가상자산사업자(VASP) 프로비트는 다음 달 16일 가상자산거래소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공지했다. 캐셔레스트, 코인빗, 후오비코리아에 이어 4번째 폐업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원화 입출금이 안 된다. 비트코인으로 이더리움을 사는 식의 코인 간 거래만 지원하는 코인마켓이다. 

프로비트는 2019년 김앤장 변호사 도현수 오션스 대표가 창업한 거래소다. 사전 준비 기간만 2년을 들여 전체 가상자산의 70% 이상을 콜드월렛(망분리로 네트워크와 차단된 하드웨어에 가상자산을 보관하는 지갑)에 저장·관리하는 보안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2021년 국민의힘 가상자산특별위원회가 주최하는 '가상자산 사업자 대상 현장 간담회'를 진행하는 등 활발한 사업 활동을 펼치던 곳이다. 

그러나 2021년 9월 특금법(특정금융거래 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시행 후 코인마켓으로 강제 전환되면서 시련이 닥쳤다. 원화마켓으로 복귀하기 위해 실명계좌 발급 은행과 협약을 하는 데 백방의 노력을 기울였지만 결국 이뤄내지 못하면서 경영 사정은 급격히 악화했다. 코인마켓의 거래량 급감은 예상된 악재였기에 점유율은 0%대로 뚝 떨어졌다. 

코인마켓의 경우 가격 변동에 노출돼 있어 원화마켓 대비 안정성이 떨어진다. 또한 신규 진입자는 원화거래를 지원하는 다른 거래소에서 코인을 구입하고 전송하는 번거로운 단계를 거쳐야 해 사실상 가입자를 유치할 수 없다. 특금법 시행 전까지 시장 점유율 4위에 오를 만큼 큰 규모로 사업을 영위하던 후오비코리아도 같은 이유로 거래소를 접었다. 

올해 하반기 VASP 갱신 심사를 앞둔 만큼 향후 문 닫는 코인마켓은 급속도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갱신 신고를 통과하려면 결격 사유를 가리기 위해 전문 컨설팅을 받아야 하는데 비용은 코인마켓에 고스란히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금융정보분석원(FIU)에 따르면 코인마켓 21곳 중 10곳은 거래 수수료 매출이 0원이며, 18곳은 완전자본잠식 상태다. 

컨설팅을 받는다 해도 오는 7월 이용자보호법 시행을 앞두고 높아진 심사 기준으로 갱신신고 수리 여부는 불투명하다. 추가 비용을 들이지 않고 조기에 영업을 종료하는 게 낫다는 판단이다. 게다가 실명계좌를 확보한다고 해서 원화마켓으로 전환되는 것도 쉽지 않아졌다. 

한빗코는 지난해 6월 광주은행과 실명계좌 계약을 맺었지만 FIU에서 특금법상 신고 요건 미충족 등의 이유로 원화마켓 변경 허락을 받지 못해 휘청이고 있다. 금융당국의 현장검사에서 기관주의 및 19억9420만원의 역대급 과태료를 부과받은 한빗코는 최근 직원들에게 희망퇴직을 받으며 사업 규모를 줄이고 있다. 

한 가상자산거래소 관계자는 "일련의 사태는 당국이 가상자산거래소 수를 줄이겠다는 의지로 읽힌다"면서 "하루라도 빨리 사업을 접는 게 오히려 낫다고 판단하는 분위기라 앞으로도 갱신 심사 전에 사업을 접는 업체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