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창공 방문한 금융위원장…"혁신 창업기업, 우리 경제 미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4-02-01 09:3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혁신적인 창업기업이 우리 경제와 젊은 세대의 미래"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창업 극초기 아이디어 단계 기업에 대한 IBK창공의 지원에 의미를 부여했다.

    충분한 지원을 받기 어려운 초기 창업기업의 홀로서기를 IBK창공이 돕고 있다는 것이다.

  • 글자크기 설정
  • 김주현 위원장, 창업육성플랫폼 현장서 기업 대표들과 소통

김주현 금융위원장가운데이 1일 서울 구로구 IBK창공 구로에 방문해 스타트업 기업 대표들과 소통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가운데)이 1일 서울 구로구 IBK창공 구로에 방문해 스타트업 기업 대표들과 소통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혁신적인 창업기업이 우리 경제와 젊은 세대의 미래”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1일 서울 구로구 IBK창공 구로에서 ‘IBK창공 구로 기업 간담회’를 열고 IBK창공 기업 대표들과 소통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창업 극초기 아이디어 단계 기업에 대한 IBK창공의 지원에 의미를 부여했다. 충분한 지원을 받기 어려운 초기 창업기업의 홀로서기를 IBK창공이 돕고 있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런 지원이 창업가, 창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 등에게 기회의 사다리가 되고, 우리 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IBK창공은 IBK기업은행의 창업육성플랫폼이다. ‘창공’은 창업공장의 줄임말로, ‘창공(創工)을 통해 창공(蒼空)으로 비상하라’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2017년 말 IBK창공 마포을 시작으로 현재는 6개 창업 공간에서 창업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총 707개 창업기업을 발굴해 대출 3092억원, 투자유치 1조1494억원을 지원했다. 상담·자문·투자설명회(IR) 등 비금융지원도 1만491건 이뤄졌다. 해외시장 진출에 필요한 초기자금과 현지 진출을 위한 상담·교육, 현지 관계망 형성 등을 지원받은 사례도 있다.

IBK기업은행은 올해도 벤처·스타트업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은 “모험자본 공급을 전년 대비 30% 이상 확대해 1조원 이상 공급하겠다”며 “광주, 대구로 IBK창공을 확대하고 ‘IBK창공 유럽데스크’를 설치해 해외 진출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해 12월 설립된 IBK벤처투자도 1분기 중 신기술사업금융업 등록을 거쳐 3년간 5000억원이 넘는 규모의 벤처펀드 조성·투자에 나선다. IBK기업은행이 모험자본 시장에서 마중물 역할을 하기 위해 설립한 IBK벤처투자는 국내 국책은행 최초의 벤처 투자사(VC)다. 향후 창업기업이 ‘죽음의 계곡’에 빠지지 않도록 초기 단계 투자를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