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尹정부 '밸류업 프로그램' 보완 필요..."日 사례 단순 참고 안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4-01-31 14:14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정부가 이달 중 국내 상장사 주가 부양책을 시행하는 '밸류업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31일 현재까지 알려진 밸류업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으로 주가순자산비율(PBR, 1주당 순자산 규모)같은 주요 지표를 비교 공시해 시장 관심을 저평가주로 돌리고, 상장사에 기업가치 개선 계획을 내놓게 하면서 개선 우수기업을 우대하는 방안, 이에 대한 지수·상장지수펀드(ETF) 등을 도입하는 방안이 거론됐다.

    하지만 이나예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금융위원회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코리아디스카운트를 해소'하겠다고 언급해 저(低)PBR 종목들에 대한 관심이 극대화됐지만, 공개된 자사주 제도 개선안에 PBR을 높이는데 활용할 수 있는 자사주 소각은 거론되지 않았다는 게 아쉽다"고 지적했다.

  • 글자크기 설정
  • PBR만 기준으로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결 어려워

  • 자사주 소각, 공매도 숏커버 대책 등 추가해야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이달 중 국내 상장사 주가 부양책을 시행하는 '밸류업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소위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한 역점 사업이다. 미국과 함께 상승세인 일본 증시에서 과거 시행된 정책을 벤치마킹한 성격이 짙다. 하지만 일본 사례를 단순 참고했다간 국내서 실효성을 얻지 못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

31일 현재까지 알려진 밸류업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으로 주가순자산비율(PBR, 1주당 순자산 규모)같은 주요 지표를 비교 공시해 시장 관심을 저평가주로 돌리고, 상장사에 기업가치 개선 계획을 내놓게 하면서 개선 우수기업을 우대하는 방안, 이에 대한 지수·상장지수펀드(ETF) 등을 도입하는 방안이 거론됐다.

하지만 이나예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금융위원회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코리아디스카운트를 해소’하겠다고 언급해 저(低)PBR 종목들에 대한 관심이 극대화됐지만, 공개된 자사주 제도 개선안에 PBR을 높이는데 활용할 수 있는 자사주 소각은 거론되지 않았다는 게 아쉽다"고 지적했다.

그에 따르면 국내서 기업은 자사주를 대주주의 경영권 강화와 방어를 위한 보편적 수단으로 활용해 왔다. 자사주를 소각하지 않고 보유하다 경영권이 위협받을 때 우호 세력에 매도해 지배권을 유지하기도 했다. 지배주주의 사익 추구를 막고 일반주주 권익을 강화하는 방안이 기업 가치를 높일 열쇠일 수 있다.

PBR 0.13배로 동종 대표 저평가 종목인 섬유·석유화학기업 태광산업이 참고할 만한 사례다. 이 회사는 올해 들어 주가가 48% 올랐고 PBR 0.18배가 됐다. 작년 10월 행동주의펀드 트러스톤자산운용이 태광그룹 경영진에 제기한 지배구조 문제에 대응해 지배구조 개편, ESG경영 5개년 계획 등을 발표한 영향이다.

일본 증시는 한국 증시와 질적으로 차이가 크다. 대기업의 소유·경영이 분리돼 있다. 정보 제공 등이 외국인 투자자에 더 우호적이다. 한국 증시도 소유·경영을 분리하거나, 적어도 대주주의 사익 때문에 주식을 사고 파는 행위가 없도록 하고 지배구조와 경영 정보의 투명성을 높이는 밸류업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또 한국 증시 안에서 'PBR 1배'라는 기준에 미달하는 모든 기업이 과연 시장에서 저평가를 받고 있다고 하긴 어렵다. 특히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현금 보유량이 높고 수년 이상 장기간 신작을 출시하지 않을 수 있는 게임 업계에서 PBR이 낮은 회사가 많은 것을 단순히 저평가로 해석하기엔 무리가 있다.

NH투자증권에 따르면 컴투스, NHN, 웹젠, 넷마블 등이 저PBR 종목들이며 네오위즈, 카카오게임즈, 엔씨소프트도 1을 약간 넘는 수준이다. PBR이 낮은 종목의 주가 자체는 시장 관심에 따라 2월 반등할 수 있지만 더 근본적으로 게임사 기업가치는 히트작 개발과 출시, 운영 역량 등 업종 특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작년 8월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 합병 발표 후 공매도 거래대금이 급등하고 주가가 떨어졌을 때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주가 회복을 자신했던 사례가 있다. 이처럼 어떤 종목의 PBR 대신 숏커버링(공매도 주식 주가가 올라 낸 손실을 값기 위해 되사는 것) 가능성을 부각하는 게 낫다는 조언도 나왔다.

이수정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한국의 'PBR 1배 (미만 저평가주 찾기) 운동'은 일본만큼의 파급력을 만들기는 어려워보인다"며 "한국에서는 어떤 종목의 PBR이 낮다는 논리보다 어떤 종목이 숏커버가 발생할 수 있다는 스토리가 더 실용적"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