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단체, 정부 경제정책 방향에 "기업 경쟁력 제고에 큰 힘 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가림 기자
입력 2024-01-04 16: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경제단체들이 정부의 '2024년 경제정책 방향'에 대해 일제히 환영 입장을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4일 논평을 통해 "투자 및 수출 확대, 과감한 규제혁신으로 경제주체의 회복 체감도를 높이는 한편 잠재 위험을 선제적으로 관리하고 장기적으로 역동적 경제 구축 및 미래 대응을 위한 구조개혁 과제가 고루 반영된 정책방향이라는 점에서 환영한다"고 밝혔다.

특히 무역금융 공급과 투자세액공제 연장, 첨단산업 육성 및 공급망 다변화 지원,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인센티브 정책 등은 경기 회복뿐 아니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정책이라고 짚었다. 

강석구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정부의 경제정책방향이 실질적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구체적 추진 과정에서 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충분히 청취하고 입법화 등 제도 개선 작업도 속도감 있게 추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경제인협회는 세계 경기 둔화,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 등 경영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우리경제의 활력과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큰 힘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세제·금융·애로 해소의 3대 분야 지원책은 기업 투자를 촉진할 수 있고 우리 기업들의 첨단 기술 주도권 확보와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출 회복을 위한 무역금융과 경제외교·통상협력 강화 정책은 기업들이 어려운 글로벌 교역환경의 파고를 이겨나가는 방파제가 될 것으로 봤다. 한경협은 "정부는 구조개혁의 조속한 실행으로 경제체질을 개선하고 규제혁파·노동시장 선진화로 기업 경쟁력을 높여 역동적인 경제를 만들어 가는 데 더욱 힘써 주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논평을 통해 2024년 경제정책방향이 고물가·고금리로 인한 민생경제 부담을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봤다. 특히 임시투자세액공제 연장과 같은 세제 인센티브와 입지규제 개선 등 규제 완화 방안은 기업 투자환경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경총은 "저성장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우려되는 우리 경제가 구조적 문제를 해소하고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도록 정부는 규제 혁신과 노동 개혁, 세제 개선과 같은 과제들을 차질 없이 진행해 주길 바란다"며 "특히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인 노동 개혁을 보다 강도 높게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한국무역협회도 수출 기업을 위한 355조원의 무역 금융 공급과 중소 수출 기업 세정 지원 연장이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수출 기업들의 수출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봤다. 

정만기 무협 부회장은 "정부의 투자 인센티브 강화, 킬러 규제 해소, 노동시장 선진화 등 경영 환경 개선 대책은 수출 산업 경쟁력과 기반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무협도 올 한 해 수출 애로 타개를 위해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수출 확대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전경사진대한상공회의소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전경 [사진=대한상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