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전기차로 변화' 수차례 언급한 도요타…도쿄 모빌리티쇼 가보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도쿄(일본)=권가림 기자
입력 2023-10-25 17: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토 고지 토요타 사장이 25일 열린 2023 재팬 모빌리티쇼에서 미래 전략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사진권가림 기자
사토 고지 도요타 사장이 25일 열린 2023 재팬 모빌리티쇼에서 미래 전략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사진=권가림 기자]   
"친환경적이고 운전의 즐거움, 체험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전기차가 우리의 비전." (사토 고지 도요타 사장)

"LC-ZC 출시를 시작으로 2035년까지 전 세계에서 전기차만 생산·판매하는 브랜드로 탈바꿈할 것." (사이먼 햄프리스 렉서스 브랜드 총괄) 

26일 개막을 앞둔 '2023 재팬 모빌리티쇼' 풍경이다. 세계 5대 모토쇼 중 하나인 재팬 모빌리티쇼가 4년 만에 열리며 전 세계 주요 완성차업체의 수장들이 미래차를 소개하며 소리없는 전쟁을 펼쳤다. 미래, 녹색, 꿈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 아래 열린 모빌리티쇼에는 400여 개 기업들이 참가해 친환경차와 배터리, 플라잉카 등 미래차 생태계를 선보였다. 오전 8시부터 도쿄 빅사이트 입구에는 현지·해외 취재진으로 장사진을 이뤘다.
FT-Se 전기 스포츠 콘셉트카 사진권가림 기자
FT-Se 전기 스포츠 콘셉트카 [사진=권가림 기자]
관람객들로부터 가장 주목받은 곳은 도요타다. 도요타는 '자동차의 미래를 바꾸자'라는 주제 아래 FT-3e와 FT-Se 전기차 콘셉트카를 공개했다. 지난해 전기차 개발을 공식화한 이후 처음 선보이는 전기차 콘셉트카여서 더욱 의미가 크다. 사토 고지 사장은 이날 '변화'를 수차례 강조하며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로의 전환에 본격 시동을 걸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도요타가 개발 중인 플랫폼인 '아린'으로 최신의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것은 물론 차량 데이터를 활용해 개발의 속도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애플리케이션으로 자동차 안에서 쇼핑을 하거나 수동 모드 주행, 주차한 에너지그리드모드 전환도 가능하다. 이러한 확장성으로 SDV를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사토 고지 사장은 콘셉트카처럼 도요타와 GR의 자동차도 변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크로스오버 FT-3e 사진권가림 기자
크로스오버 FT-3e [사진=권가림 기자]
크로스오버 형태의 FT-3e는 미래 프리우스를 대신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고성능 스포츠카인 FT-Se는 도요타 가주 레이싱의 전문성이 집약됐다. 도요타는 다목적 기반 모빌리티(PBV)인 카요이바코와 전기트럭인 IMV 제로도 선보였다. 자동차가 플랫폼이 돼 다양성과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제시하겠다는 전략이다. 

사토 고지 사장은 "자동차를 작고 낮고 가볍게 만들 수 있는 기술이 있으면 스포츠카부터 SUV, 픽업트럭, 스몰 밴까지 고품질의 라인업을 만들 수 있다"며 "도요타답게 양품의 저렴한 자동차로 미래 솔루션을 전해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랜드 크루저 Se 전기 콘셉트카도 전시된 내내 관람객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미국에서 인정받았던 모델인 만큼 향후 전기차로 전향해 다시 한번 시장의 주목을 받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렉서스는 전기 플래그십 콘셉트 모델인 LF-ZL과 2026년 출시 예정인 차세대 전기 콘셉트 모델 LF-ZC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LF-ZL에는 도요타가 개발 중인 OS 아린이 탑재될 예정이다. 사이먼 렉서스는 하드웨어와 디지털 기술이 융합한 새로운 솔루션이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관측했다. 그는 "소형화 간소화된 부품을 비롯해 새로운 하드웨어와 아린 OS가 하나가 돼 완전한 새로운 경험을 창조할 것"이라며 "차세대 배터리 EV아키텍츠는 유연하고 모든 세그먼트의 상식을 파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모비스는 국내 업체 유일하게 이번 행사에 참가했다. 과거 도쿄 모터쇼를 포함해 일본에서 개최되는 모빌리티 관련 행사에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기차 블루오션이 될 일본 시장에서 일찌감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프라이빗 부스에는 일본 완성차업체 관계자들이 방문해 글로벌 부품회사 5위인 현대모비스의 전장과 ADAS, 램프 샤시 등 주요 제품을 비롯해 CES에서 공개한 신기술에 대한 설명을 듣는 데 한창이었다. 전시장은 사전에 초청된 고객사 미팅 중심으로만 운영된다. 도요타, 르노닛산미쓰비시, 혼다 등 일본 주요 완성차 관계자들과 사업 협력 방안을 집중 논의하기 위해서다. 
BYD e-Platform 30 사진권가림 기자
BYD e-Platform 3.0 [사진=권가림 기자]

 
BYD U8 사진권가림 기자
BYD U8 [사진=권가림 기자]
중국 전기차업체 BYD는 일본 출시 예정인 스포츠 세단 실과 럭셔리 브랜드 앙망의 오프로드 SUV U8, 아토3, 돌핀 외에도 고도화된 전기차 기술력이 총집합된 플랫폼, 최신형 인산철 리튬 이온 배터리를 내놨다. 특히 e-Platform 3.0 앞에서는 관람객들이 모여 '스고이(훌륭하다)'를 연신 외쳐댔다. 
닛산 콤팩트 크로스오버 전기차 하이퍼펑크 사진권가림 기자
닛산 콤팩트 크로스오버 전기차 하이퍼펑크 [사진=권가림 기자]
닛산의 전기 미니밴·SUV 콘셉트카는 가장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갖췄다. 조각칼로 깎아 놓은 듯 한 콤팩트 크로스오버 전기차 하이퍼펑크는 보는 각도나 빛에 따라 색상이 다르게 보인다. 혼다는 세계 최초로 스포츠 전기차 프렐류드 콘셉트카와 북미향 전기 세단인 프롤로그 프로토타입을 공개했다. 메르세데스-벤츠도 2024년 출시 예정인 G클래스 전기차 콘셉트카인 EQG를 내놓으며 전기차 향연에 참여했다.
재팬 모빌리티쇼 전경 사진권가림 기자
재팬 모빌리티쇼 전경 [사진=권가림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